'20×10 정책' 따른 올해 20개 시군 공장건설 계획 비준…"솔직히 쉬운 일 아냐"
북, '지방발전' 첫 공장 착공…김정은 "이제야 시작 자괴심에 송구"(종합)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지방발전 20×10 정책'에 따른 첫 공장 건설이 시작됐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8일 평안남도 성천군 지방공업공장 건설 착공식이 진행됐고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해 연설했다고 29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공장 건설의 첫 삽을 뜨고 발파 단추를 눌러 공사 시작을 알렸다.

그는 연설에서 "지방의 모든 시·군 천 수백만 인민에게 실질적인 생활상 보탬을 안겨주게 된다는 생각으로 커다란 감개를 금할 수 없다"면서도 "한편으로는 솔직히 이제야 이것을 시작하는가 하는 자괴심으로 송구스럽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는 물론 전국의 농촌들에서 해마다 통 큰 살림집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우리가 그 하나하나의 전역들에 못지않는 또 하나의 10년 창조 대전을 결단하고 새로운 전선을 전개한다는 것은 솔직히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도 이 정책이 "매우 절박하게 나서는 국가의 중대사"라며 "지방발전 20×10 실현의 승산은 이미 확정돼 있다.

무엇보다 당과 정부의 새 정책을 당원들과 인민들이 적극 지지 찬동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 가지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문제"라며 "지역 인민들의 생활을 개선하는 사업이 오히려 그들에게 부담을 끼치는 부정적인 후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시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20개 시·군에 건설할 공장들의 규모와 부지, 생산공정들이 반영된 종합보고서를 검토하고 비준했다며 연내 수십 개 지방공업공장을 건설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예산되고 만단의 준비가 갖춰졌다"고 밝혔다.

그는 "당은 이번에도 지방경제를 추켜세우는 10년 혁명의 전위에 우리 군대를 내세웠다"며 '지방발전 20×10 정책' 수행을 위해 새로 조직된 조선인민군 제124연대에 깃발을 수여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지방발전 20×10 비상설중앙추진위원회 사업 책임을 맡은 당 조직비서 조용원을 비롯해 당 비서 리일환·김재룡·전현철, 당 중앙위 제1부부장 리히용, 당 평안남도위원회 책임비서 리경철 등이 참가했다.

국방상 강순남, 인민군 총정치국장 정경택 등 군 수뇌부 및 건설에 동원된 군인들도 자리했다.

조선중앙TV에는 김 위원장이 기차에서 내려 독일 벤츠사의 최고급 승용차 '메르세데스-마이바흐'를 타고 착공식 현장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수행원이 탑승한 것으로 보이는 차량은 미국 자동차 업체 포드의 대형 승합차 '트랜짓'으로 추정된다.

북, '지방발전' 첫 공장 착공…김정은 "이제야 시작 자괴심에 송구"(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