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강원 지역구 경계 조정 합의 실패…최장 지각 기록 경신 가능성
선거구 획정 막판 담판 불발…2월 임시국회 처리 사실상 무산(종합)
여야는 28일 4·10 총선 선거구획정안을 놓고 담판을 벌였지만, 쟁점 지역구 조정을 놓고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 따라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인 29일 처리는 사실상 무산됐다.

총선을 42일 남긴 상황에서 곧바로 이어지는 삼일절 연휴를 고려하면 선거구 획정위가 설치된 15대 총선 이후 국회에서 선거구획정안이 가장 늦게 처리된 17대 총선(선거일 37일 전)의 기록을 갈아치울 가능성이 거론된다.

담판의 열쇠를 쥔 국민의힘 윤재옥·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대한간호협회 대의원총회 행사에 나란히 참석한 것을 계기로 비공개 접촉을 통해 협의를 이어갔으나 접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여야는 전날 심야 협상을 통해 '비례대표 1석 축소를 통한 전북 지역구 10석 현행 유지'에는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이미 정개특위에서 합의한 특례구역 4곳 설정을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데 맞서, 민주당이 애초 1석 축소를 주장했던 부산에서 18개 지역구를 유지하는 대신 '남·북·강서구'의 경계 조정을 새로운 요구사항으로 제시하고 나서면서 협상이 결렬됐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쉽게 말해 민주당 박재호(부산 남구을), 전재수(부산 북강서갑) 의원을 살리기 위해 선거구를 그렇게 조정해달라고 요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이 선거구 협상 불발시 획정위 원안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압박하는 것에 대해선 "획정위 안대로 할 경우 (강원 지역에) 거대 공룡 선거구가 탄생하게 되고 생활권과 주민 대표성이라는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선거구 획정 막판 담판 불발…2월 임시국회 처리 사실상 무산(종합)
그러나 민주당 정치개혁특별위 간사인 김영배 의원은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의힘이) 부산과 관련한 국회의장 중재안을 받아들이겠다고 약속했음에도 협상장에선 막상 그 말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다"고 말했다.

이어 획정위 원안 처리에 반대하는 여당을 겨냥해 "국민의힘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의 지역구(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가 공룡 선거구라 반대하는 것인가"라고 반발했다.

여야 원내대표 담판이 결렬됨에 따라 애초 이날 오후 예정됐던 정개특위 전체 회의도 불발됐다.

여야는 29일 오전 정개특위를 열어 막판까지 선거구획정안 담판을 시도할 예정이지만,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되더라도 획정위 재의 등에 걸리는 물리적 시간을 고려하면 당일 본회의 처리는 사실상 무산된 상황이다.

민주당은 합의 결렬 시 획정위 원안 통과를 주장하고 있지만, 국민의힘이 결사반대하는 상황에서 정개특위와 본회의까지 단독 처리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본회의 처리가 무산되면 3월에 '원포인트' 본회의를 소집해 선거구획정안을 처리하는 방안이 남아 있다.

지난 21대 총선 당시 선거구획정안도 진통 끝에 선거일을 불과 39일 앞둔 2020년 3월 7일에서야 본회의를 통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