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인천도시공사)는 지난해 10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면서 ‘부채과다 지방공기업’이라는 오명을 벗고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미래 지속적인 재정건전화를 위해 ‘중장기 재무관리 통합분석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체계적인 부채관리에도 나섰다.
제3기 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전경.  iH 제공
제3기 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전경. iH 제공

○8조원대 부채과다 공기업

iH는 그동안 검단신도시, 영종하늘도시, 도화구역, 미단시티(골든테라시티)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면서 발생한 부채 때문에 ‘부채과다 지방공기업’이라는 오명을 받아왔다. 약 12조원 규모의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부동산 장기 침체로 인해 2014년 부채가 8조 981억원(금융부채 7조 2083억 원)까지 치솟았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겹쳐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시작돼 투자비 회수가 장기간 이뤄지지 못해서다.

iH의 출범 초기 인천의 개발 혁신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가 부채과다 공기업 꼬리표를 다는 데 한몫했다. 공사 최대의 경영 위기에 봉착하면서 주위에서는 “도시개발에 앞서 빚이나 갚으라”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iH가 흑자경영을 계속하면서도 부채문제 해결을 경영관리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이유다.

지난 2014년 8조원대(부채율 281%)였던 부채규모는 2022년 5조원대로 내려오면서 지난해 드디어 200% 미만으로 대폭 개선됐다. 부채 규모가 최대였던 지난 2014년 이후 10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매해 평균 82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창출했기 때문이다. 부채율 200%는 정부의 부채중점관리 기준이다.

○10년 연속 흑자로 부채공기업 탈출

iH는 올해 구월2지구, 동인천역 일원 등 약 6조 5000억원에 이르는 도시개발 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 사업 포트폴리오에 영종하늘도시 규모의 사업 2개를 추가하는 셈이다. 공사 관계자는 “정부 및 인천시 정책사업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 활성화에 나서야 한다”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관리기관의 일관성 있는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진행 중인 검단신도시, 영종하늘도시 사업의 지속적인 사업기간 연장은 금융 차입금의 지속을 뜻한다. 최근 10개년 연속 흑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재무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iH가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기 어려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건전한 재정을 유지하면서 적극적인 투자가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은 자본금 확충이라는 게 공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정부의 투자 활성화, 인천시 정책사업 참여, 부채중점관리기관 지정에 따른 지속적인 부채감축 요구 등 일관성 있는 정책 지원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공사 관계자는 “SH(서울주택도시공사)의 부채는 18조1688억원으로, iH의 5조9894억원에 비해 12조1794억원이나 많은 상황”이라며 “그러나 자본금이 iH에 비해 3배 이상 많기 때문에 부채비율은 행안부 요구 기준 200% 이내의 185.5%에 그친다”고 설명했다.

결국 자본금 규모가 적어서 10년 연속 당기 순이익을 기록했지만 행정안전부의 부채중점관리 기준인 부채비율 200%를 맞추기 쉽지 않다는 주장이다. 자산 매각과 사업 확장의 여력을 줄이면서 부채 관리에 치중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공사 측 설명이다.

○중장기 재무관리 통합 시스템 구축

iH는 부동산 금융시장 불확실성·부동산 시장 침체·사업 리스크 증가라는 위험이 계속되지만, 지역사회 발전과 인천시민 주거안정을 위한 투자는 계속하기로 했다.

공사는 이에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점검할 수 있는 ‘중장기 재무관리 통합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개별사업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들의 변동에 따른 사업 현금흐름 및 사업성 결과를 신속하게 분석한다.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데이터와 연계해 재무적 위협요인들의 사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경영진에게 다양한 재무 시나리오 분석안을 제공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조동암 iH 사장은 “지난 2021년 당기순익 3037억원을 달성했지만 5조9125억원에 달하는 부채로 인해 경영성과 측면에서 적합한 평가를 받지 못했다“며 ”부채 공기업 낙인으로 계양 등 3기 신도시 역할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난관을 돌파할 있도록 다양한 추진 방법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