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엑스게이트
사진=엑스게이트
엑스게이트는 작년 매출 428억원, 영업이익 41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11.8%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3.5% 줄었다.

매출은 사상 첫 400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엑스게이트의 대표 솔루션이자 방화벽과 가상사설네트워크(VPN) 기능을 탑재한 'AXGATE 시리즈'의 안정적 매출이 지속적인 성장 요인이란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엑스게이트는 작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높아지는 정보보호 수요와 네트워크 보안시장 확대로 인해 엑스게이트는 상장 당시 큰 관심을 받았다. 상장을 통해 조달한 자금 약 110억원의 대부분은 제품 연구 개발에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회사는 이후 신제품 개발과 제품 경쟁력 강화에 집중했다. 작년 상반기에는 양자보안기술이 적용된 'Q-VPN' 제품 개발을 완료했으며, 자체 양자암호 모듈이 탑재된 제품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침입방지시스템(IPS) 전용 장비를 출시하는 한편, 홈네트워크 보안 전용 제품을 개발했다.

엑스게이트 관계자는 "기능과 성능이 대폭 강화된 차세대방화벽(NGFW)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점검 중"이라며 "오랜 기간 준비해 온 만큼 Q(양자)-VPN, 홈네트워크보안 전용장비 등과 함께 새로운 보안 시장을 공략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작년 실적 관련 회사 측은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가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것으로 내용 중 일부가 회계감사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다"고 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