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메리츠금융지주, 밸류업 모범 사례…목표가↑"
삼성증권은 23일 메리츠금융지주에 대해 "기업 밸류업의 모범 사례"라고 평가하며 목표주가를 3개월 전 6만6천원에서 이날 8만7천원으로 상향했다.

정민기 삼성증권 연구원은 "정부 주도 '기업 밸류업 정책'에 따라 향후 금융사들의 자본활용 및 주주환원 정책 가시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메리츠금융지주의 목표주가는 주가수익비율(PER)이 아닌 순자산(Book value)을 반영하는 적정 주가순자산비율(PBR)·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 주주환원 수익률 등을 기준으로 산출했다고 설명했다.

전날 발표된 메리츠금융지주의 잠정 실적에 따르면 지주의 작년 4분기 연결 기준 지배 순이익은 3천729억원으로 증권사 실적 기대치 평균을 밑돌았다.

국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누적 충당금 2천905억원, 해외부동산 평가손실 1천558억원 인식 등에서 기인했다.

정 연구원은 "작년 기준 총주주 환원액은 1조883억원으로 환원 성향 51%를 시현했다"며 "절대적 환원율이 금융주 내 가장 높은 수준이며 경영진이 주주환원 관련 세부사항을 시장과 지속 소통하며 자본정책의 예측 가능성을 제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러한 행위는 ROE를 높이고 요구자본비용(CoE)을 낮춘다는 점에서 최근 정부의 기업 밸류업 정책에 부합하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