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성범죄·금품향응 수수 등 3대 비위 행위 '무관용'

강원 평창군이 음주운전, 성범죄, 금품향응 수수 등 3대 비위 행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나섰다.

평창군, 부패와의 전쟁 선포…고강도 공직기강 쇄신대책 추진
군은 공직사회의 부정·비리 근절을 위한 강도 높은 공직기강 쇄신 대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음주운전, 성범죄, 금품향응 수수 등 3대 비위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중 처벌하고, 직원 청렴 교육 강화는 물론 간부 공무원 청렴도 진단을 상시화하기로 했다.

특히 3대 비위는 최고 수준의 징계 의결을 요구하고 사안별로 즉시 분리 전보·직위 해제한다.

또 징계 이력을 지속 관리해 2년간 성과 상여금과 복지포인트 미지급, 승진·포상 제한, 장기 교육·해외 배낭여행 제외 등 불이익을 준다.

이와 함께 공무원 품위유지 위반, 직장 내 불협화음, 위계질서를 해하는 행위 및 인사 청탁 행위는 인사상 페널티를 부여한다.

여기다 부정 청탁·공직자 비리·공익신고·직장 내 갑질 행위에 대한 4대 비리 무기명 핫라인 신고 창구를 공직비리신고 보상금 제도와 연계해 운영한다.

이밖에 암행 감찰을 통해 과도한 설계변경, 특정 업체 일감 몰아주기, 쪼개기 수의계약, 암묵적 사전계약 약속 행위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군의 이 같은 고강도 공직기강 쇄신 대책 추진은 수년 전 발생한 비위 행위가 2022년 감사와 수사, 언론 보도로 드러남에 따라 유사 사례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청렴은 공직자의 가장 기본적인 덕목"이라며 "청렴한 공직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