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현대차그룹이 서울 강남 삼성동에 짓기로 한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애초 계획했던 105층(569m) 초고층 빌딩 1동과 저층 건물 4개 동에서 55층(242m) 2동과 저층 4동으로 변경해 짓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현대차그룹과 서울시 등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 7일 서울시에 삼성동 GBC 건립에 대한 설립 변경을 신청했다. 변경안에는 GBC를 55층 높이 2개 동과 저층 5동으로 나눠 짓는 내용이 담겼다. 55층 2개 동에는 현대차그룹 본사를 비롯한 업무 시설이, 저층부 4개 동에는 대규모 행사·회의 공간, 문화·편의 시설이 들어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2014년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를 매입하고 7만9342㎡ 면적에 사옥 건립 계획안을 발표했다. 당시 총사업비로는 부지 대금과 취득세, 토지 부대비용, 공공기여, 건축비 등을 합해 15조원을 웃돌 것이란 추산도 나왔다.

이후 현대차그룹은 GBC를 105층 건물 1개 동과 35층 숙박·업무시설 1개 동, 저층의 전시·컨벤션·공연장 등을 짓겠다는 제안서를 제출한 뒤 서울시와 협의를 거쳐 2020년 착공에 들어갔다. 하지만 그사이 공사비 상승과 초고층 빌딩 건립에 따른 고도 제한 문제 등으로 기존 설계안에 대한 재검토 작업이 이뤄졌다.

현대차그룹은 GBC 건물의 실용성과 안전성,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 그룹의 미래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설계안을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GBC 최고 층수를 절반 정도로 낮추면 공사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도 단축할 수 있는 이점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의 개발계획 변경안이 실제 이행된다면 GBC 최고 층수는 군사 작전 제한 고도보다 낮아 국방부와의 이슈도 해결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 개발계획 변경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변경에 따른 인허가와 관련해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