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컵에 출전했던 손흥민(오른쪽)과 이강인. / 사진=연합뉴스
아시안컵에 출전했던 손흥민(오른쪽)과 이강인. / 사진=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과 이강인의 갈등과 관련해 “손흥민 선수가 갈등을 푸는 한 모범을 우리 사회와 학교에 보여줬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조 교육감은 18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우리의 캡틴 손흥민에게 대한 또 하나의 기대’라는 글에서 “경기 전날의 갈등에도 불구하고 넓은 품으로 보듬고 화해하여 아름답게 매듭지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썼다.

그는 “축구에 대해 잘 모르는 제가 감히 축구대표단 이야기를 하는 것은 학교에 대한 고민을 나누기 위해서다. 갈등을 대하는 태도와 해법 측면에서 생각해볼 기회”라고 전제한 뒤 “학교폭력을 둘러싸고 학교 안팎에서 종종 갈등이 벌어진다. 갈등이 화해로 풀리기보다 증폭되는 방향으로 작동하는 현실에선 공동체 구성원이 스스로 갈등을 풀고 화해하는 법을 익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마침 신태용 (전 대표팀) 감독도 최근 손흥민, 이강인 두 선수가 한 발씩 양보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했다”면서 “중요한 것은 갈등과 다툼 그 자체가 아니다. 갈등과 다툼을 거친 뒤 화해하고 회복하는 과정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아시안컵 4강 탈락 직후 손흥민의 성숙한 발언에 감동 받았다고 밝혔던 조 교육감은 “공동체의 상처를 회복해 화해로 나아간 모범 사례로 손흥민 선수와 한국 축구대표단을 서울교육공동체에 소개할 날을 기다린다”고 덧붙였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