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지원단체 설문…평화협정 서명엔 48% 찬성
"미국 사는 사람들 북한과 분쟁축소·대화·협력 원해"
"미국인 69%, 미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제의 지지"
미국인 3명 중 2명은 자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제의하기를 바란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14일(현지시간) 미국의 대북지원단체인 친우봉사회(AFSC)가 여론조사업체 해리스폴에 의뢰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과반이 다수 형태의 외교적 개입에 지지를 보냈다.

일단 미국 대통령이 북한 지도자에게 회담을 제의해야 한다고 보는 이들은 69%로 나타났다.

한국전쟁 뒤 북한에 남겨진 미군 전사자 유해를 송환하는 데 미국 정부가 북한과 교류해야 한다고 보는 이들은 73%에 이르렀다.

북한이 비핵화를 향한 조치를 취하는 대가로 미국 정부가 북한에 외교적, 경제적 보상을 줘야 한다고 보는 이들은 59%였다.

연락사무소와 같은 외교 시설을 북한에 둬야 한다는 견해에도 60%가 찬성했다.

한국전쟁 종식을 향한 조치를 두고는 미국인의 여론이 상대적으로 크게 엇갈렸다.

미국 정부가 북한과 평화협정에 서명하는 방식으로 한국전쟁을 끝내야 한다는 이들은 48%였다.

이 같은 답변은 2021년 41%이던 것이 작년에 52%로 늘었다가 다시 소폭 줄었다.

미국 정부가 전쟁상태, 한반도에 군사적 주둔을 지속해야 한다는 데 찬성한 이들은 30%였다.

이런 견해를 나타낸 이들은 작년에 28%, 재작년에 24%였다.

한국전쟁에 대한 미국 정부의 조치를 묻는 말에 '모르겠다'고 답변한 이들도 22%로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끝나지 않은 한국전쟁으로 미군이 한국에 주둔한 상황에서 그 비용을 깎아야 하느냐는 물음에는 찬반이 팽팽했다.

삭감에 반대한 이들이 44%로 찬성한 이들 35%보다 조금 많았고 모른다는 이들은 20%였다.

반대하는 이들은 44%로 작년과 변화가 없었으나 찬성하는 이들은 작년 38%에서 조금 줄었다.

이번 설문결과에 대해 제니퍼 데이버트 AFSC 북한 담당관은 "미국에 사는 이들이 북한과 분쟁 축소, 대화, 협력을 원한다"고 말했다.

베스 핼로월 AFSC 조사·분석관은 "미국인들이 이 지역에서 개입과 외교를 지지한다"며 "작년보다 수치가 떨어진 부문이라고 해도 비폭력적 개입에 대한 지지도는 여전히 높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는 올해 1월 23일부터 25일까지 미국에서 18세 이상 미국인 2천7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이뤄졌다.

신뢰도 95%에 표본오차는 ±2.5%포인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