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 사군자 추출물 전립선 개선
휴온스가 ‘사군자추출분말’을 함유한 제품 ‘전립선 사군자’로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제품은 올해 출시 2년차를 맞아 프리미엄 제품으로 리뉴얼해 출시했다. 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은 기존 전립선 사군자의 △사군자추출분말 △옥타코사놀함유유지 △아연을 주성분으로 한 제품으로 19종의 부원료를 추가 배합했다. 주성분인 ‘사군자추출분말’은 12년 만에 식약처 인증을 받은 새로운 개별인정 원료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IPSS) 총점 개선 및 △야간뇨 △요절박 △잔뇨감 △빈뇨 △배뇨곤란 △배뇨중단 △배뇨지연 △생활불편 △약한배뇨 등 개별 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 인체적용시험에 앞서 동물실험에서도 사군자추출분말을 경구투여 했을 때 전립선 무게와 조직 성장 관련 인자가 유의적으로 감소함을 규명한 바 있다.

사군자는 사군자과에 속하는 덩굴나무로 미얀마, 말레이시아 등이 원산지다. 전통적 약초로 널리 사용해 왔으며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도 기재돼 있다. 주성분인 사군자추출분말은 충남대와 6년간 연구를 통해 개발에 성공했다. 한방 유래 천연물 소재로 독성과 부작용 발생 가능성도 낮다. ‘사군자 추출물 함유 전립선 비대증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이라는 명칭으로 국내를 비롯해 미국, 유럽 5개국,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 등록 및 출원을 진행하면서 기술 가치를 인정받았다. 전립선 질환은 남성 갱년기의 대표적 증상으로 25세 이상 남성의 40.2%, 50세 이상 남성의 74.2%가 전립선 비대에 의한 배뇨장애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