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지자체 중 54%가 도전장…'의대 지역인재·늘봄학교 확대' 등 제시
이달 말 결과발표…지정 시 특구 1곳당 30억∼100억원 지원
교육발전특구 첫 시범공모에 15개 시도·94개 기초지자체 신청
지역 인재가 지역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고 정주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 등이 유기적으로 협력·지원하는 체제인 '교육발전특구' 첫 시범 공모에 15개 시도, 94개 기초지자체 및 행정시가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13일 부산시청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열한 번째,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를 열고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 공모 결과를 공개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대학, 산업체 등 지역기관과 협력해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교육발전 전략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는 체제다.

지역 인재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고 이른바 '인 서울' 대학 대신 지역대를 나와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교육발전특구 첫 시범공모에 15개 시도·94개 기초지자체 신청
교육부는 올해 두 차례 공모를 통해 시범 지역을 선정해 교육발전특구 우수 모델을 만들고, 이를 확산해나간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12월 11일부터 이달 9일까지 진행된 1차 공모에는 15개 시도에서 92개 기초지자체와 2개 행정시가 신청했다.

비수도권 지역과, 수도권에서 인구감소·접경지역인 인천 강화·옹진, 경기 가평·연천·김포·파주·고양·양주·동두천·포천 등을 포함해 신청 가능한 173개 기초지자체·행정시 가운데 54.3%가 시범 공모에 도전장을 냈다.

기초 지자체장과 교육감이 함께 신청하는 기초지자체 단위의 '1유형'에는 인천 강화를 비롯해 29건(30개 기초지자체)이 접수됐다.

광역 지자체장과 교육감이 함께 신청하는 광역지자체 단위의 '2유형'에는 제주도를 포함해 총 6건(42개 기초지자체)이 공모에 참여했다.

광역 지자체장과 교육감이 함께 여러 기초지자체를 지정해 신청하는 '3유형'에는 5개 도(道)로부터 5건(22개 기초지자체)이 접수됐다.

교육발전특구 첫 시범공모에 15개 시도·94개 기초지자체 신청
교육발전특구 신청지역 대부분은 늘봄학교 확대를 주요 추진 내용으로 제시했다.

1학기부터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를 확대하거나, 지역 산업체 근로자를 위한 24시간 돌봄 기관을 운영하겠다고 밝힌 곳도 있었다.

의대 등 학생들이 선호하는 특수목적·첨단분야 학과를 중심으로 '수능 점수 반영 없는 학생부 종합전형'을 운영해 지역인재들의 지역대학 진학 기회를 대폭 확대하겠다는 제안도 나왔다.

유보통합(유아교육·보육 통합) 선도 모델을 먼저 선보이거나, 자율형 공립고 운영, 국제바칼로레아(IB) 확대 등을 제안한 곳도 있었다.

이날 민생 토론회 개최지인 부산 역시 2유형으로 신청했다.

부산은 2025년까지 초1∼3학년 늘봄학교 확대 목표를 제시했다.

지역인재 전형 확대, 학교급에 맞는 학력 신장 프로젝트,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교육 등도 제안했다.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되면 특구당 특별교부금 30억∼100억원과 함께 각종 규제 특례 지원을 받는다.

정부는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이달 말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결과를 발표한다.

5월부터 2차 공모를 추진해 7월 말 시범지역 2차 지정 결과를 발표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