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로봇 시장도 플랫폼 시대…서빙·물류분야 업계 표준 될 것"
“대전환기를 맞은 로봇 시장의 플랫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습니다.”

하정우 베어로보틱스 대표(사진)는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으로 로봇시장에도 ‘아이폰 모멘트(대전환기)’가 찾아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올해 ‘CES 2024’에서 삼성과 LG 등 대기업도 홈로봇을 내놨다”며 “로봇 대중화 시대가 도래한 만큼 경쟁력 높은 플랫폼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베어로보틱스는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회사다. 주력 상품은 서빙 로봇이다. 미국 맥도날드와 한국 CJ, 신세계푸드 등에 공급했다. 이와 함께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물류의 마지막 구간인 라스트 마일 배송과 공장에 들어가는 자율이동로봇(AMR) 사업도 진행 중이다. 하 대표는 “2017년 창업 후 지금까지 2만여 대 로봇을 시장에 공급했고 이들이 이동한 거리는 지구 70바퀴 이상”이라며 “누적 배달 건수도 2억 건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다른 기업보다 먼저 시장에 진출해 쌓은 데이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베어로보틱스는 서빙 로봇에 이어 물류 로봇 시장으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하 대표는 “물류 현장에선 이미 많은 로봇이 활용되고 있다”며 “서빙 로봇에서 구현하는 자체 자율주행과 사물 인지 능력, AI 등 기술력이 더 앞서 있다고 판단해 물류 시장에도 진출했다”고 설명했다.

베어로보틱스는 누적 15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800억원 규모의 시리즈C를 진행 중이며,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하 대표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다른 업체와의 기술 격차를 더 벌려 서비스 로봇 시장의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하 대표는 엔지니어면서 식당도 운영해본 이력이 있다. 그는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졸업 후 미국으로 건너가 실리콘밸리에 있는 구글 본사에서 일했다. 이후 2016년 밀피타스에 있는 순두부 가게를 인수해 운영하면서 서빙 로봇 아이디어를 떠올렸고, 이듬해 베어로보틱스를 창업했다. 이 회사는 2020년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으로부터 240만달러를 투자받으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