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7일 방영된 KBS 특별대담에서 관심을 모았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했다. 대통령실 측근들이 4월 총선에서 어떤 식으로든 수혜를 누릴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불가능한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날 방송에서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과의 관계에 대해 “가까운 사이였다”면서도 “총선 끝나고 보자고 해 본인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총선과 관련된 역할에 대해서도 “선거 지휘라든지, 공천이라든지 이런 데 (제가)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향후 한 위원장과의 소통에 대해 윤 대통령은 “정무수석을 통해 필요한 소통을 하고 있다”며 “직접 통화하기는 한 위원장의 입장이 있기에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수직적 당정 관계에 관한 우려에 대해서는 “대통령이든, 당 대표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하는 입장”이라며 “사사로운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당정이 각자의 역할을 존중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대통령실 참모, 정부 인사의 4월 총선 출마와 관련해서는 “(대통령의) 후광이라 하는 것이 있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총선에 나간 분들은 모두 정치 진출을 염두에 두고 대선캠프에 들어왔던 사람”이라며 “(그들이) 총선에 출마하러 나가겠다는 걸 내가 막을 수 없다”고 전제했다. 이어 “사표 제출은 재가했지만 내가 ‘특혜라는 건 기대도 하지 말고, 나 자신도 그런 걸 해줄 능력이 안 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여당에도 총선 공천과 관련해 “공정하게 룰에 따라서 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저조한 지지율에 대해 “선거 때와 대통령이 되고 나서의 지지율은 의미가 다르다”며 “당선됐을 때 지지율에 비슷한 수준까지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손에 잡히는, 체감하는 성과를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더욱 국민들의 손에 잡히는 정책 성과를 내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