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노동조합연대가 6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임금 인상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솔 기자
삼성그룹노동조합연대가 6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임금 인상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솔 기자
‘정년 65세로 연장, 올해 임금 5.4% 인상.’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다음날인 6일 삼성그룹노동조합연대는 이 같은 요구 조건을 회사 측에 제시했다. 지난해 반도체 사업에서만 15조원에 달하는 영업적자를 낸 삼성전자는 미래 투자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주주 배당을 3년간 동결한 상태다. 회사 측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삼성노조연대는 이날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공동교섭 요구안을 발표했다. 법원이 이 회장에 대한 19개 혐의에 모두 무죄판결을 내린 지 하루 만이다. 이들은 그룹 공통으로 올해 임금을 5.4% 인상하라고 주장했다. 이 회장과의 직접 교섭 상견례도 요구 사항에 포함시켰다.

단체교섭권이 없는 노조가 공통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한 것도 논란거리다. 이번 집회에 참가한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삼성화재, 삼성생명 노조는 해당 기업에서 사용자와 교섭할 권리가 없다. 단체교섭권을 가질 만큼 노조원 규모를 확보하지 못해서다. 삼성SDI와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교섭권을 지닌 ‘정식 노조’가 이미 사측과 2024년 임금 교섭을 진행 중이다. 삼성노조연대는 이를 무시하고 별도의 교섭안을 요구했다.

당장 비상 경영에 처한 회사 상황은 아랑곳하지 않은 무리한 요구라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 최근 삼성전자의 곳간은 빠르게 쪼그라들고 있다. 2년간 이어진 유례 없는 메모리 반도체 불황 탓이다. 지난해 말 기준 삼성전자가 보유한 순현금은 79조69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25조원 넘게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차입금은 10조6447억원에서 12조7302억원으로 2조원 이상 늘었다. 현금 흐름이 악화하자 삼성전자는 허리띠를 졸라매고 나섰다. 지난달 17일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 등 삼성전자 DS부문 임원들은 지난해 경영 실적 악화에 대한 책임을 지고 올해 연봉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조철오/최예린 기자 che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