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있는 오성산 절토지(약 103만㎡) 일대를 모터스포츠 클러스터로 조성한다고 5일 밝혔다. 공사는 이곳에 근린공원을 세울 계획이었으나 인천시 협의와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모터스포츠 중심의 복합관광레저단지로 변경·개발하기로 했다.

"인천공항 인근에 모터스포츠 클러스터 만들 것"
공사는 2003~2009년 항공기 안전 운항을 위해 장애가 되는 오성산의 구릉을 없애고, 산 높이를 해발 172m에서 52m(고도제한 기준)로 낮췄다. 인근에 마시안해변이 있고 카페가 많아 관광 수요 인프라를 갖춘 곳이다.

공사는 이곳에 모터스포츠 상설 서킷(경주장)을 건립하고 F1(포뮬러원) 그랑프리 등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기로 했다. 상설 서킷을 앵커로 삼아 주변에 첨단 놀이, 쇼핑, 식음, 숙박시설을 설치해 복합레저관광단지로 확대할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매일 20만 명의 공항 여객, 수도권 배후의 2600만 명 인구, 수도권 유일의 상설 서킷 등 최적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모터스포츠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성공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인천공항 모터스포츠 클러스터 개발사업 목표는 △F1 등 국제 모터스포츠 대회 유치 △튜닝산업(자동차 개조) 특화단지 조성 △관광시설 개발로 지역경제 기여 등이다.

공사는 올 상반기 전문 컨설팅 용역을 끝내고 개발 콘셉트 수립, 타당성·경제성 검토, 민간투자 유치에 들어갈 예정이다. 모터스포츠 대회는 전 세계에서 한 해 6만700여 개가 열리고 있으며, 국내는 매년 50여 개 행사가 전남 영암군 등 지방 중심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F1 대회를 유치해 인천공항 모터스포츠 서킷에서 사흘간 열리면 20만 명의 관람객이 찾아 약 1200억원의 소비 지출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