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국경 인근 요르단 북동부에 있는 미군 주둔지 ‘타워 22’ 위성사진.    AP연합뉴스
시리아 국경 인근 요르단 북동부에 있는 미군 주둔지 ‘타워 22’ 위성사진. AP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이란 시설물과 인력에 대한 보복 공격 계획을 확정했다. 요르단 미군 주둔지에서 지난달 27일 드론 공격으로 자국 군인 3명이 사망한 사건에 대한 대응 이다.

미국 CBS 뉴스는 1일(현지시간) 미국 정부 관리들이 이라크 및 시리아 내에 마련된 이란측 시설물을 며칠에 걸쳐 연속 타격하는 계획을 승인했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공격 시기는 날씨를 고려해 결정할 전망이다. 미군은 악천후에도 공격할 능력이 있지만, 실수로 목표물 인근의 민간인을 공격하지 않으려면 시야를 충분히 확보해야해서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1일 국방부 연설에서 "미군에 대한 공격을 용납하지 않겠다"며 "적절한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보복 대응을 시사했다.

앞서 시리아 국경에 인접한 요르단 내 미군 주둔지 ‘타워22’는 지난달 27일 드론 공격을 받았다. 당시 미군 3명이 숨지고 41명이 부상을 당하자 조 바이든 대통령은 보복 대응 방침을 즉시 밝혔다. 백악관은 이란이 지원하는 무장 단체 ‘카타이브 헤즈볼라’와 연합단체 ‘이라크 이슬람저항군’을 공격 주체로 지목했다. 사고 현장에서 발견된 드론 일부가 이란산이라는 의혹이 불거지면서다. 한편 이란은 “미군에 대한 공격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연관성을 부인했다.

미국은 보복 공격에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카타이브 헤즈볼라 민병대가 31일 공격을 공식적으로 중단했음에도 미국은 연쇄적인 보복 공격을 밀어붙일 전망이다.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1일 미시간주로 이동하는 비행기 내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군사 계획에 대해 "대통령은 결심했고 최선의 선택을 했다"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이어 "이전에 말한 대로 공격은 일정 기간 동안의 다층적 접근이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공격 일정과 타격 지역에 대해서는 "어떤 식으로든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