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지금까지 없었다고 대응 안 한다고 보면 안 돼"

美 "'미군 3명 사망' 요르단 공격, 연합단체 '이슬람저항' 소행"
미국 백악관은 31일(현지시간) 미군 3명의 사망으로 이어진 요르단 미군 기지에 대한 드론 공격과 관련, "카타이브 헤즈볼라를 비롯해 여러 단체가 포함된 이라크 내 '이슬람 저항'(Islamic Resistance)이란 연합 단체(umbrella group)가 요르단 공격을 기획·지원·촉진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카타이브 헤즈볼라가 최근 미군을 대상으로 군사작전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이라크 내 이슬람 저항에 참여한 유일한 단체는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사브리나 싱 국방부 부대변인은 지난 29일 브리핑에서 요르단 공격 주체와 관련, "카타이브 헤즈볼라(이라크내 친이란 무장세력)의 흔적도 있다"면서 카타이브 헤즈볼라를 공격 주체로 지목한 바 있다.

커비 조정관은 요르단 미군 기지 공격에 대한 보복 타격에 대해 "지난 48시간에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는 것이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라면서 "여러분이 또 처음 보는 것(타격)이 마지막일 것이라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일회성은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보복 타격 지연에 따라 미국의 결의를 보일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우리는 결의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전에 말한 대로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시간에 대응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앞서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도 29일 보복 대응과 관련, "여러 수준에서 단계적으로 이뤄질 것이며, 지속적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밖에 커비 조정관은 보복 타격이 연합 작전으로 진행되느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미군을 죽인 것에 대한 미국의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라면서 "대통령은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