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후보 등록 전까지 합의안 제시 못 할 경우 총선 뒤로 선거 밀려
교수회·학생회 '7:2:1'안…직원협의회 "교수 비율 과반은 과해"
강원대 총장 투표 반영 비율 논의 평행선…선거 파행 '우려'
제13대 강원대학교 총장 예비후보 등록 마감을 사흘 앞둔 가운데 구성원 간 투표 반영 비율 논의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제자리걸음 하고 있다.

선거를 위탁받은 춘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총장 본 후보 등록 시작일인 내달 5일 전까지 합의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선거를 진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원대에 전했다.

기한 내에 구성원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선거는 4월 총선 이후로 미뤄지게 되고, 새 총장이 선출되기까지 부총장이 공백을 메우게 된다.

31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전날 열린 구성원 간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협의에서도 논의는 공회전을 거듭했다.

교수회는 다른 지역의 국립대 총장 임용 후보자 투표 선거인 참여 비율을 참고해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투표 반영 비율을 정하자고 주장했다.

교수회는 전체 국립대 평균 교원 반영 비율이 69%, 거점대 평균 71%인 점을 고려해 '교수 70, 직원 20, 학생 10' 안을 제시했다.

박태현 교수회장은 "총장 선거 과정에서 교원의 주도적인 역할은 인정해야 한다고 본다"며 "그 역할을 투표에서 어느 정도로 반영해야 하느냐의 기준은 다른 국립대의 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원대 총장 투표 반영 비율 논의 평행선…선거 파행 '우려'
반면 직원협의회는 교수회가 전체의 과반을 차지하는 데 반대하며 그 비율을 하향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정호 직원협의회장은 "직원과 학생 비율을 50%로 해달라는 게 아니라 한 구성원의 비율이 50%를 넘지 않게 해달라는 게 저희 입장"이라며 "교육이나 연구의 주체가 되는 교원의 역할은 존중하나 현재 언급되는 반영 비율은 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대학 사례를 들며 그에 따르려고 하기보다는 새로이 강원대만의 기준을 세우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학생회 측은 국립대 선거인 참여 비율을 기준으로 삼자는 교수회 측 의견에 공감대를 이룬 상황이다.

김우석 총학생회장은 "직장협의회에서는 교수 비율뿐만 아니라 학생 비율도 8%로 줄이자고 제안하고 있으나, 교수회와 학생회에서는 학생들의 최소한의 의사 결정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10% 이하로 줄일 수 없다고 주장하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학교 회계에 유일하게 기여하고, 총장에 따라 달라지는 학사 운영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주체가 학생인 만큼 이들의 목소리가 반영되려면 비율을 더 줄일 수는 없다"며 "현재 10%도 최소한의 비율일 뿐 앞으로의 총장 선거에서 파이를 점차 늘려갈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강원대 총장 투표 반영 비율 논의 평행선…선거 파행 '우려'
논의가 지지부진하자 대학 각 구성원 간 피로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총장 부재로 인해 2026년 출범을 목표로 하는 '1도 1국립대' 추진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1도 1국립대는 대학 간 벽을 허무는 통합을 통해 캠퍼스 간 공유, 연합, 통합을 촉진하는 초광역 단위 대학을 말한다.

선거가 파행으로 치닫는 것을 막기 위해 교수회는 대의원회에 기존 제시안보다 교수 투표 반영 비율을 다소 줄이는 안을 상정해 논의할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기한 내에 합의안이 마련될 경우 본 후보 등록 신청은 내달 5∼6일 진행된다.

예비 후보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본 후보자 등록 기간 이름을 올릴 수 있다.

춘천시선관위에 따르면 현재까지 김광호 전기전자공학과 교수, 유기억 자연과학대 생명과학과 교수, 주진형 강원대 의대·의전원 교수를 비롯해 정재연 경영·회계학부 교수와 최성웅 에너지자원·산업공학부 교수가 각각 강원대 총장 예비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홍성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등록 시기를 조율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