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JTBC가 자사 유튜브 채널 콘텐츠에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잘못된 자막으로 단 것에 대해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29일 전했다.

대통령실은 "JTBC가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은 후 현장 발언을 잘못 보도했다"면서, 윤 대통령이 "매출 오르게 많이 힘껏 뛰겠습니다"라고 발언한 장면에 "배추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라는 자막을 넣은 콘텐츠에 문제를 제기했다.

대통령실은 "잘못된 자막 삽입으로 사실이 크게 왜곡됐다"며 "그리고 이 과정에서 대통령실에 대한 JTBC 측 사실 확인 요청은 없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한 "(영상 공개) 이후 하헌기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정치인들이 해당 영상을 인용해 대통령을 비난했다"며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대통령이 물가를 올리겠다고 발언했다'는 가짜뉴스가 광범위하게 확대·재생산됐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지난 28일 JTBC 측에 자막 삽입에 오류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정정보도 할 것을 요청했고, JTBC는 당일 저녁 담당자 실수가 있었다고 밝히며 시청자와 관계자들에 사과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28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 강지영 앵커는 "지난 25일 JTBC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재래시장 방문 영상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을 '배추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라고 전했는데 재확인 결과 해당 발언은 '매출 오르게 많이 힘껏 뛰겠습니다'였다"며 "현장음과 섞인 발언을 옮기는 과정에서 담당자 실수가 있었다"고 사과했다.

대통령실은 그러면서 "대통령 발언 보도 시 실제 발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대통령실은 대통령 발언의 왜곡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한 잘못된 자막에 강력하게 대응해 왔다. 2022년 9월 미국 방문 당시 MBC가 "바이든 날리면"이라고 자막을 달아 논란이 된 부분에도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제기했고, 지난 12일 법원은 대통령실의 손을 들어줬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