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PRO] "이번엔 내 차례" 반도체 소재株에 눈 돌려볼까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잘 나가다 주춤한 반도체株…

올 들어 삼전·하이닉스 약 5% 급락
단순한 저가 매수보단 소재株 주목할 때

가동률 올라오면 반도체 소재주 실적엔 긍정적
'반도체 소재주' 솔브레인 여전히 투자 매력 높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고공행진하던 반도체 섹터가 올 들어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삼성전자의 '어닝 쇼크'에 따른 반도체주 투자심리 위축, 국내 증시가 중국의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약세 전환한 것이 반도체 섹터에 부담이 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순한 저가 매수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오른 반도체 소재주에 관심을 돌릴 것을 조언한다. 향후 반도체 가동률이 올라오면 소재 기업들의 실적과 주가도 움직일 수밖에 없단 이유에서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주요 반도체 종목을 추종하는 KRX 반도체 지수는 올 들어 3.17% 떨어졌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각각 5.22%, 4.59% 하락했다. SK하이닉스는 4개 분기에 걸친 적자 행진을 마치고 마침내 지난해 4분기 흑자로 전환했지만, 주가는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밑돌며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시장에선 반도체 섹터가 하락한 것을 두고 약세장에 따른 수급 불안과 단기간 주가 급등의 피로감 등이 맞물린 영향이라고 분석한다. KRX 반도체 지수는 지난해 단기간에 61% 넘게 올랐으며, 올 들어 중국 경기 침체 우려 등이 부각되면서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각각 4.32%, 4.73% 급락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이번 반도체 섹터 조정 구간이 길진 않을 것으로 본다. 올해 반도체 종목들이 불황 국면을 벗어나 인공지능(AI)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 증가를 발판으로 정상 궤도로 복귀할 것이란 분석이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올해부터 맞춤형 AI 반도체가 고성장을 시작할 것으로 본다"면서 "AI 반도체는 과거 범용 제품에서 벗어나, 맞춤형 시장으로 변화됨에 따라 향후 메모리와 주문형 반도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주요 종목 저가 매수보단 반도체 소재주에 주목할 때라고 말한다. 반도체 소재 기업은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가동률만 올라도 빠른 실적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반등 기미를 보이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감산 기조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은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1분기에 (감산에) 변화를 줘야 할 것 같다"며 감산 기조에 변화를 시사했다. 만약 SK하이닉스가 제품 생산을 늘릴 경우 D램 메모리 업계 1위인 삼성전자도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다.

국내 주요 반도체 소재 종목으론 솔브레인을 비롯해 동진쎄미켐, 티씨케이, 하나머티리얼즈, 원익QnC 등이 꼽힌다. 특히 증권가에선 솔브레인이 유망 반도체 소재주로 자주 언급되고 있다. 이 종목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에 사용되는 화학소재 생산한다. 반도체 기판(웨이퍼) 세척에 활용되는 불화수소와 식각액(에천트)이 대표 제품이다.

차용호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솔브레인의 실적은 반도체 생산 가동률과 연관성이 높은데, 국내 반도체 기업들의 작년 4분기 웨이퍼 인풋(Wafer Input)은 전분기보다 37% 증가할 것으로 본다"면서 "메모리 공급업체들의 가동률 상승에 따른 기대감이 주가에 일부 반영됐으나, 여전히 반도체 소재 업체 중 가장 큰 매력을 지닌 종목"이라고 평가했다.

류은혁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