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KIA, 금품수수 혐의로 조사받은 김종국 감독 직무 정지(종합)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가 호주 전지훈련 출발을 이틀 앞둔 28일 김종국 감독의 직무를 전격 정지했다.

KIA 구단은 지난 25일 제보로 김 감독이 수사 당국의 조사를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27일 김 감독과의 면담 자리에서 이를 최종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김 감독이 사령탑으로서 직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해 직무 정지 조처를 내렸다고 덧붙였다.

KIA 구단 관계자는 "최근 프로야구단 입단을 미끼로 고액의 금품을 수수한 독립야구단 고위 간부 사건과는 무관하다"며 "김 감독은 다른 금품 수수 건으로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실제 독립야구단 고위 간부 금품 수수 수사는 현재 경찰이 진행 중이며, 김 감독은 검찰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 관련성은 없다.

KIA 구단은 김 감독의 직무 정지 공식 발표 전 KBO 클린베이스볼센터에 이를 신고하고 경위서를 제출하겠다고 알렸다.

KIA 구단은 수사를 지켜본 뒤 김 감독의 거취를 결정할 예정이다.

호주 캔버라에서 열리는 1군 스프링캠프는 진갑용 수석코치 체제로 진행된다.

김 감독의 갑작스러운 직무 정지로 KIA 구단은 2년 연속 뒤숭숭한 분위기에서 시즌을 준비하게 됐다.

지난해에는 정규리그 개막을 불과 사흘 앞두고 장정석 단장이 해임됐다.

장 전 단장이 자유계약선수(FA) 계약 협상 과정에서 포수 박동원(LG 트윈스)에게 계약 후 뒷돈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나자 KIA는 징계위원회를 열어 품위 손상을 이유로 장 전 단장을 해임하고 야구계와 팬들에게 사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