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인천부터 개소…연내 전국 17개 시도로 확대
마약재활센터 전국 확장 시동…"인프라 연계·계획 구체화 필요"
서울, 부산, 대전에만 있는 마약류 중독재활센터가 올해 인천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된다.

기존 예방·재활 인프라와의 연계, 마약 전문 지식에 기반한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 제공 여부가 마약류 중독 예방·재활 시스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조건이 될 전망이다.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다음 달 인천을 시작으로 오는 4월까지 수원, 강릉에 마약 중독재활센터가 문을 연다.

인천 센터는 현재 인력을 모집하고 있다.

식약처는 14개 지역 센터를 9월까지 모두 개소할 계획이다.

권대근 식약처 마약예방재활팀장은 연합뉴스에 "수도권 등 인구가 많은 곳을 일차적으로 시행할 것"이라며 "이후 재활 수요 등을 고려해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등 전국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약류 중독재활센터가 14개 지역에 추가로 설립되면, 전국 센터는 총 17개로 늘어난다.

권 팀장은 "14개 센터에도 청소년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라며 "청년층에 대한 예방·재활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마약류 중독 예방·재활 전문가들은 정량적인 인프라 증가도 중요하지만, 마약류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기존 프로그램 간 실효성 있는 연계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민간 마약 재활 센터인 경기도 다르크(DARC) 임상현 센터장은 주간 중심으로 운영되는 중독재활센터의 한계를 지적했다.

임 센터장은 "중독자들이 밤에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하긴 하지만, 중독자가 있는 곳으로 사람을 보내는 건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담 인력이 마약 중독을 이론적으로 공부하는 것만으론 한계가 있다"며 "마약 중독에 대한 노하우가 쌓인 민간 치료 기관과 교류하며 시스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해국 의정부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재활은 일차적으로 중독 치료가 이뤄진 사람들이 단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것"이라며 "의료기관과 기존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마퇴본부) 지부, 다르크의 주거 시설 등과 협력할 수 있는 모델 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필요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범진 아주대 약학대학 교수는 "조직을 키운다고 마약 사범이 줄어드는 건 아니다"며 "중독 재활의 실효성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전문 상담 인력 확보를 통해 마약류 중독 초기 상담, 예방 상담, 중독재활센터 연계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마약류 예방·재활 전문 상담사 및 강사 인증제를 추진해 상담의 질을 높일 방침이다.

식약처와 마약퇴치운동본부는 '찾아가는 마약류 오남용 예방·중독 상담'을 통해 청소년 대상자 발굴에 주력하고, '개인 맞춤형 재활서비스'에 따라 중독 수준을 평가해 단약 동기 강화, 가족·미술 프로그램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약재활센터 전국 확장 시동…"인프라 연계·계획 구체화 필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