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야만족' 같은 네타냐후 가족들"
2022년 퓰리처상 수상작인 소설 <네타냐후>의 원서 제목은 ‘The Netanyahus’(네타냐후 가족)다. 부제는 ‘매우 유명한 가족의 역사에서 사소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가족을 다룬 책이다. 하마스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그 네타냐후 말이다.

소설가 조슈아 코언은 역사학자이자 유대계 미국인 루벤 블룸을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가상의 인물 루벤은 역사학과 교수로, 새로운 교수 채용 면접위원이 된다. 그는 유대계라는 이유로 이스라엘의 무명 역사학자 벤시온 네타냐후(네타냐후의 아버지)를 채용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의견을 내야 한다. 블룸은 네타냐후 가족까지 집에서 재워준다. 소설은 이 하룻밤 소동극을 유쾌하게 풀어낸다. 네타냐후 아버지에 대한 문학비평가 해럴드 블룸의 회고가 소설의 모티브가 됐다.

소설에서 무례한 네타냐후 가족은 <걸리버 여행기> 속 야만족, ‘야후’에 비유된다. 블룸은 미국 땅에 정착한 뒤 느낀 정체성 혼란, 시온주의자(팔레스타인 지역에 유대 국가를 재건하려는 유대인 민족주의운동가)를 마주한 복잡한 심경을 토로한다. 작가 코언은 유대인 정체성을 기반으로 미국에서 작품활동을 해왔다.

작품은 네타냐후 총리의 성장 배경을 이해할 만한 단초를 제공한다. 소설 속에서 네타냐후 아버지는 시온주의자 역사학자로, 역사적 사실을 유대인 신념에 따라 해석한다. 동료로부터 “유대인의 과거를 정치화해서, 그들의 트라우마를 선동으로 바꿔 놓는 경향”이 있다고 평가된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