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항행의 자유' 원칙 수호 美의지 입증" vs 中 "병력 조직해 모든 과정 감시·경계"
美 의원들, 총통 선거 치른 대만 지지 방문…"관계 강화 모색"
美구축함, 총통선거 후 대만해협 첫통과…中 "평화 해치는 도발"(종합)
미국이 최근 중국과 군사 대화를 재개하는 등 긴장 완화를 추구하면서도 대만 방어를 돕겠다는 의지를 과시하고 있다.

인도태평양 지역을 담당하는 미 7함대는 미해군 구축함 '존 핀'호가 24일(현지시간) 대만해협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7함대는 구축함이 국제법에 따라 항행과 상공 비행의 자유가 적용되며, 그 어느 연안국가의 영해에도 해당하지 않는 수로를 지나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항행에 대해 "모든 국가를 위해 항행의 자유라는 원칙을 수호하겠다는 미국의 의지를 입증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 그 어느 구성원도 자기 권리와 자유를 포기하도록 협박받거나 강압을 당해서는 안 된다"며 "미군은 국제법이 허용하는 어디에서든 비행, 항행하고 작전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미국은 중국이 자국 영해로 주장하는 대만해협이 국제해역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어느 나라의 선박도 자유롭게 지나갈 권리가 있음을 보여주는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함정이 이곳을 지나도록 했다.

미 해군이 자군 소속 군함이 대만해협을 지났다고 공식 확인한 것은 지난 13일 대만 총통선거(대선) 이후 처음이다.

대만해협을 자국 앞바다로 간주하는 중국은 강하게 반발했다.

대만을 관할하는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의 스이 대변인은 24일 밤 성명을 통해 "미국 구축함 존 핀호가 대만해협을 항해하며 공개적으로 선전했다"고 비난했다.

스 대변인은 이어 "동부전구는 병력을 조직해 미국 구축함의 모든 과정을 감시하고 경계하며 법률과 규정에 따라 처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미군이 종종 도발하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악의적으로 해치고 있다"며 "동부전구의 각 부대는 항상 고도의 경계를 유지하고 국가의 주권 안전과 지역의 평화 안정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연합보 등 대만언론은 지난 23일 미 공군 소속 RC-135 정찰기가 대만 공역을 비행했다고 한 민항기 탑승객이 촬영한 동영상을 근거로 보도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미 정치권은 최근 총통 선거를 치른 대만을 방문해 지지를 표명했다.

미국 의회 '대만 코커스'의 공동 의장인 민주당의 아미 베라 의원과 공화당의 마리오 디애즈발라트 의원 등이 대만 행정부와 재계 고위급을 만나기 위해 전날 타이베이에 도착했다.

의원들은 성명에서 이번 대만 방문 목적에 대해 "민주적 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른 대만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공유하는 민주적 가치를 지키려는 연대감을 표명하며, 미국과 대만 간 굳건한 경제·국방 관계를 더 강화할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