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시 중원구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시 중원구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수진(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서대문갑 출마 철회를 선언하고 경기 성남 중원에 도전하기로 했다. 성남 중원은 비명계(비이재명계) 윤영찬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다. 친명계인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당초 성남 중원 출마를 준비하다가 성희롱 논란이 불거지자 포기했다.

이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 성남 중원 출마를 선언했다. 전날 서울 서대문갑 출마를 포기한 지 하루 만이다. 서대문갑은 현역 우상호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뒤 최근 전략 공천 지역으로 지정됐다. 이 의원은 전날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서대문갑 출마를 철회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성남 중원 현역인 윤 의원을 겨냥해 "지금 민주당 후보로 나오겠다는 후보는 민주당의 기본 정체성조차 없는 사람"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에 배신과 분열의 상처를 주면서, 민주당 이름으로 출마하겠다는 상황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며 "이재명 대표의 심장을 뺏길 수 없다는 절박함으로 호소드린다"며 출마 이유를 밝혔다.

이 의원은 "성남 중원의 민주당 후보는 국민의힘을 이길 수 있는 후보여야 한다"며 "민주당 정신을 오롯이 가진 후보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짜 민주당 후보, 국민의힘을 이길 수 있는 후보, 이수진의 손을 잡아달라"며 "이수진이 민주당과 이재명의 꿈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공천 지역을 바꾼 것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이 의원은 "저의 갑작스러운 결정에 서대문 주민들이 많이 놀라실 줄로 안다"며 "미리 찾아뵙거나 이해를 구하지 못했다. 정말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 너그럽게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성남 중원과의 연고에 대해선 "특별한 연고는 없다"면서도 "최고위 당시 성남시 중원구 지역본부 활동에 참석했다"고 했다.

한편 총선이 다가오면서 민주당에선 비명계의 입지가 크게 좁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종윤 의원은 이날 하남시 불출마를 선언했다. 하남시엔 경기도 특보와 대선 캠프 대변인 출신인 친명계 민병선 전 대변인이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다.

최 의원은 "우리 정치는 당파성을 명분으로 증오를 생산하고 있다"며 "정치가 갈등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조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스스로 돌아보고 자문하면서 정치개혁과 민생의 문제에 역량이 부족했음을 많이 깨달았다"며 "여기서 멈추는 것이 정치인으로서 책임 있는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최 의원은 "분풀이가 아닌 이성으로 하는 대화, 당파적 투쟁에 앞서 민생을 위한 인내, 타협으로 만드는 사회적 합의에 앞장설 분이 저의 빈자리를 채웠으면 한다"며 "그런 인재를 민주당에서 발굴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