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긴장완화·관계진전 신호"
"미·중 경제 실무그룹, 이번주 베이징 회동"
미국 재무부와 중국 당국자들로 구성된 실무그룹이 18일(현지시간) 경제 협력 논의를 위해 중국 베이징에서 처음으로 회동한다고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가 미 재무부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블룸버그 통신도 미 재무부 당국자들이 18∼19일 베이징에서 중국 측을 만난다고 한 재무부 당국자의 말을 토대로 전했다.

이번 회동은 지난해 11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을 한 이후 양측이 소통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또 하나의 긴장 완화, 관계 진전 신호라는 평가가 나온다.

양측은 지난해 7월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의 방중 이후 같은 해 9월 경제, 금융 분야 협력을 위한 실무그룹을 발족하고 앞서 두 차례 회동한 바 있다.

FT에 따르면 양측은 이번 회동에서 금융 안정, 국가 간 데이터 규제, 지속 가능한 금융, 자금세탁 방지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들은 테러 자금 조달 방지, 국제통화기금(IMF) 정책에 관한 의견도 교환할 계획이다.

미 재무부 팀은 브렌트 네이먼 국제금융 담당 차관보, 넬리 량 국내 금융 담당 차관이, 중국 측은 쉬안창넝 인민은행 부총재가 이끈다.

미 재무부 당국자는 이번 방중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 회복력 있는 소통통로를 구축하겠다는 옐런 장관과 바이든 행정부의 약속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양국 정상 회담 이래 군사 등 몇 개 분야에서 협의를 강화하며 관계 안정화를 모색해왔다.

중국사회과학원(CASS) 미국연구소 연구원 마 웨이는 중국의 주요 목표는 지난 3년간 코로나19 규제로 중단됐던 미국 재무부와의 소통을 되살리는 것이라면서 특히 미국 무역법 301조 관세에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미국의 전임 트럼프 행정부는 불공정 경쟁 등을 이유로 무역법 301조를 활용해 광범위한 중국 제품에 최대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했으며 이 관세 대부분은 바이든 정부에서도 유지됐다.

마 웨이는 또 중국 측이 자국 첨단 기술 기업에 대한 미국의 투자 규제 조치에 대해서도 더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려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은 지난해 8월 인공지능(AI)과 양자 컴퓨팅, 반도체 등 중국의 첨단 기술 분야에 대한 미국의 투자를 제한하겠다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발표했으며, 미 재무부는 이번 규제에 대한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