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횡단보도, 정신응급합동대응센터, 가정폭력 신속 대응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 "시민과 함께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18일 2024년 사업계획을 공개하고 '더 안전한 부산 만들기 실현'하기 위해 부산형 자치경찰제를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 사회 구성원이 참여해 문제점을 발굴하는 치안 리빙랩을 비롯해 실무협의회, 전문가 자문단, 자치경찰소통단 등과 함께 시민이 체감하는 다양한 치안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범죄 예방강화 구역(73곳)·여성 안심 귀갓길(151곳) 조성, 치안 데이터 기반 방범용 폐쇄회로TV(CCTV) 설치 확대, 주취해소센터·정신응급합동대응센터 보호조치 운영, 자율방범대·반려견순찰대와 함께하는 민·관 합동 순찰, 특별방범활동 강화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가정폭력 재발 방지 프로젝트를 확대 운영하고 스토킹 등 고위험 범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민간경호지원 서비스 사업에도 나선다.

신규 사업으로 가정폭력·아동학대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학대예방 경찰관'에게 차량을 지원한다.

보행신호 측면등, 우회전 신호등, 잔여 시간 표시 신호등 등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고령자 면허증 반납 활성화, 규격화된 초보운전 스티커 배부 등 교통사고 없는 선진 교통문화 확산에도 힘쓴다.

정용환 부산시자치경찰위원장은 "올해 더욱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시민의 생활 속에서 민생현안까지 챙기는 부산자치경찰이 되겠다"며 "자치경찰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