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PRO] '가격매력·실적전망·수급' 3박자 갖춘 종목은?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렘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새해 들어선 뒤 주식시장의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코스피지수가 2500선을 내줬다. 작년 연말에 이뤄진 기관의 프로그램 매수 및 외국인의 선물 매수의 반작용에 더해,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 대표기업들이 기대 이하의 작년 4분기 실적을 내놓은 영향이다.

다만 낙폭 확대로 지수가 첫 번째 지지권역에 도달했다는 분석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코스피지수의 2460~2500선대는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 10배로 장기 평균 수준으로, 작년에도 1월 급반등 이후 조정 과정에서 의미 있는 지지선으로서 역할을 해준 바 있다”며 “추세반전이 전개될 가능성은 낮지만, 단기 트레이딩은 가능한 지수대”라고 분석했다.

그는 매매할 만한 종목의 조건으로 △주가 하락에 따른 가격 매력 △12개월 선행 주당순이익(EPS) 상향 △외국인 순매수 유입을 꼽았다.

한경 마켓PRO는 에프앤가이드 데이터가이드 서비스를 활용해 지난 15일 종가 기준으로 이경민 연구원이 제시한 조건에 맞는 종목을 추렸다. 16일 종가 기준으로 연초 이후 낙폭이 코스피지수(-5.94%)보다 크고, 12개월 선행 EPS가 상향됐으며, 외국인이 순매수한 종목은 모두 11개였다.
자료=에프앤가이드 데이터가이드
자료=에프앤가이드 데이터가이드
추려진 종목 중 낙폭이 가장 큰 종목은 반도체 장비업체인 에스타아이로, 연초 이후 12.35% 하락했다. 12개월 선행 EPS는 컨센서스에 못 미친 현대차증권의 추정치가 3개월 넘게 업데이트되지 않아 집계에서 제외되며 1.88% 상향됐다. 연초 이후 외국인의 순매수대금은 9억원으로 시가총액(4124억원) 대비 0.22%다.

남궁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메모리반도체 업황 회복에 따라 증설을 위한 인프라 장비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국내외 반도체 생산업체의 인프라 자본투자 집행에 따라 에스티아이의 주력인 CCSS 장비 매출이 작년 대비 30% 성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국내 상장사들의 작년 4분기 실적 우려를 불러일으킨 삼성전자가 포함된 점도 눈길을 끈다. 연초 이후 주가는 7.52% 하락했고, 12개월 선행 EPS는 6.31% 상향됐다. 기대에 크게 못 미친 작년 4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지만, 올해 실적에 대한 증권사들의 전망이 갈렸다. 8개 증권사는 올해 EPS 추정치를 상향했고, 10개 증권사는 내렸다. 특히 미래에셋증권이 올해 EPS 추정치를 기존 3808원에서 8461원으로 대폭 올려 컨센서스 상향에 큰 영향을 줬다.

김영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작년 4분기 잠정실적을 분석한 보고서를 통해 “작년 말까지 스마트폰 유통재고가 감소하는 추세였다”며 “스마트폰 수요 촉진 및 메모리·파운드리 모두에 실적 개선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12개월 선행 EPS가 가장 크게 상향된 종목은 롯데지주다. 기존 2188.8원에서 2724.9원으로 24.49% 높아졌다. NH투자증권이 지난 12일 올해 EPS 추정치를 4016원으로 제시하면서 컨센서스를 끌어 올렸다. 이 증권사의 김동양 연구원은 “롯데지주는 롯데케미칼의 실적 반등, 롯데쇼핑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등 주요 자회사의 실적 개선을 통해 현금흐름 개선이 기대된다”며 “미니스톱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인수 시너지, 롯데바이오로직스 증설 등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도 진행 중”이라고 평가했다.

한경우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