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보스포럼서 "중국 투자, 리스크 아닌 기회"…안보 현안엔 언급 없어
中총리 "작년 성장률 5.2%, 목표 상회…공급망 안정 유지해야"(종합)
중국 경제 수장이 코로나19 봉쇄 해제 원년인 작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당국의 목표치인 '5% 안팎'을 충족한 5.2%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리창(64) 중국 국무원 총리는 16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연차총회에서 "2023년이 막 지났고, 중국의 경제는 전반적으로 회복됐고 성장하고 있다"며 "우리의 전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약 5.2%일 것이고, 이는 우리가 작년 초 설정한 '5% 안팎' 목표치를 상회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17일 2023년 경제성장률 발표를 앞두고 있어 리 총리가 제시한 성장률 수치가 실제로 공개될 잠정 성장률과 일치할 가능성이 크다.

리 총리의 언급은 블룸버그통신이 이날 발표한 성장률 예상치(5.2%)와 국제통화기금(IMF·5.4%), 경제협력개발기구(OECD·5.2%), 세계은행(WB·5.1%) 등의 당초 전망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중국은 부동산시장 침체와 내수 부진, 세계 경제 둔화 등이 겹치면서 회복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같은 성장률은 부동산·금융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등 당국의 부양 조치의 영향과,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2년이 비교 대상이라는 점에서 기저효과도 작용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해외 주요 기관들은 올해 중국의 성장률을 4%대 중반으로 전망한다.

이날 리 총리는 "세계가 신뢰를 회복하고 협력을 강화하려면 소통과 교류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며 글로벌 공급망 회복과 건전한 혁신 경쟁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 다보스포럼의 주제인 '신뢰의 재구축'을 거론하면서 "편견을 버리고 차이를 극복하며 하나가 돼 신뢰 부족을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

이는 더 나은 미래를 바라는 우리의 공통된 의지를 토대로 협력해야 이룰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신뢰 회복을 위해 전 세계가 거시경제 정책 조율을 강화하고 글로벌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리 총리는 중국의 투자 환경을 홍보하는 데도 힘을 기울였다.

중국 정부가 공개한 연설문을 보면 그는 "중국은 신뢰를 중시하고 약속을 지키는 국가"라면서 "중국은 최근 줄곧 글로벌 발전의 중요한 엔진이었고, 산업적 기초와 요소 부존, 혁신 능력 등 펀더멘털이 양호하고 안정적이며 경제의 장기적 호전이라는 장기적인 추세에는 변화가 없다"고 했다.

또 "전체 14억명에 이르는 인구와 급속한 도시화 인구를 보유한 중국은 세계 총수요를 늘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중국의 경제 개방을 확고한 의지를 갖고 유지하며 여러 기회를 공유할 수 있는 우호적 조건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 총리는 "중국 시장에 투자하는 건 리스크가 아니라 기회"라며 "글로벌 업계의 합리적인 우려가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처를 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는 중국인민은행장을 대동한 공식 오찬에서 JP모건, 뱅크오브아메리카, 스탠다드차타드, 블랙스톤 등 영미권 은행과 투자사의 최고경영자(CEO)와 만났다.

이날 리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등 국제적 안보 위기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

리 총리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다보스포럼에 직접 참석한 중국 내 최고위직 인사다.

지난해에는 류허 부총리가 특별연설을 했고 시진핑 주석이 직접 참석한 것은 2017년이 마지막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