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문안로 지하화해 그 위에 복원'…문화재청 등 논의해야
서울시, '한양 4대문' 돈의문 복원 방안 검토…"협의 필요"
서울시가 종로구 새문안로를 지하화하고 그 위에 돈의문(敦義門)을 복원하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서대문으로 불리는 돈의문은 일제강점기인 1915년 도로 확장을 이유로 철거됐으며 서울의 조선 한양 사대문 중 유일하게 실물이 복원되지 않았다.

지금의 돈의문박물관마을과 강북삼성병원 사이 정동사거리 일대가 돈의문 터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2단계로 나눠 복원사업을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1단계로 오는 2026년까지 정동사거리 인근에 있는 돈의문박물관마을을 철거해 공원으로 만든다.

2단계로는 2035년까지 새문안로를 지하화하고 돈의문을 복원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정동사거리 일대가 언덕 지형인 만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강북삼성병원까지 약 400m 구간을 지하 차로로 만들고 그 위에 돈의문과 공원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 같은 사업에는 총 4천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문화재청 등과의 협의가 필요해 아직 확정된 안은 아니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실무 차원에서 마련된 안으로, 문화재 문제는 시가 결정할 수 없는 부분도 많다"며 "문화재청 등과 협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시는 앞서 오세훈 시장 재임 시절인 2009년 돈의문 복원을 추진했으나 비용과 차량 정체 등의 문제로 무산됐다.

또 시는 지난해 4월 발표한 '제2기 역사도시 서울 기본계획(2023∼2027)'에서 돈의문 실물 복원 재추진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