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 "이번 일 '충격적'"…SEC에 브리핑 요청
미 FBI, X계정 해킹 비트코인 현물ETF 승인 가짜뉴스 사건 수사(종합)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자신들의 엑스(X·옛 트위터) 공식 계정이 해킹돼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가짜뉴스가 게재된 사건을 연방수사국(FBI)이 수사 중이라고 10일(현지시간) 밝혔다.

블룸버그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SEC는 이날 성명을 통해 "SEC의 엑스 공식 계정(@SECGov)의 무단 콘텐츠는 SEC가 초안을 작성하거나 만든 것이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와 함께 미 상원 은행위원회 소속 팀 스콧(사우스캐롤라이나) 의원은 SEC와 감사관실(OIC)로부터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J.D. 밴스(오하이오) 의원, 톰 틸리스(노스캐롤라이나) 의원 등은 서한을 통해 SEC에 브리핑을 요청했다고 말하는 등 공화당 위원들을 중심으로 의회에서도 조사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로이터는 이와 관련, 공화당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가 이날 개리 겐슬러 SEC 위원장 앞으로 서한을 보내 이번 오보 사태에 대해 브리핑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는 이 서한에서 "이러한 일이 어떻게 일어났으며,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SEC가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오는 17일까지 브리핑을 해달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서한에서 "이번 실패는 용인할 수 없는 것으로 귀하가 이끄는 기관은 귀하의 기관이 민간 업체에 요구하는 기준조차도 충족하지 못했다는 것은 '충격적'(disturbing)"이라고 덧붙였다.

위원회의 이런 표현은 SEC 계정에 가짜 뉴스가 올라왔을 당시에 2단계 인증이 활성화돼 있지 않았다는 엑스측 조사 결과와 관련한 언급으로 해석된다.

2단계 인증은 로그인할 때 아이디와 암호 외에 추가적인 다른 방식으로 본인을 인증하는 것으로, 최근 사이버공격이 확산하면서 보편화되고 있다.

SEC는 앞서 9일 해킹 사건 발생 직후 "법집행기관 및 정부 파트너들과 협력해 이 문제를 조사하겠다"며 "(계정에 대한) 승인받지 않은 접근과 위법행위와 관련해 적절한 다음 조치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엑스의 비즈니스 운영 책임자인 조 베나로크도 가짜 게시물을 삭제한 후 성명을 통해 "(문제의) 계정은 현재 안전하며,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엑스 측은 "신원 미상의 개인"이 관련 전화번호에 대한 통제권을 획득해 SEC 계정을 해킹했다면서, 사고 당시 이 계정은 2단계 인증이 활성화돼 있지 않았다고 전했다.

앞서 9일 엑스의 SEC 공식 계정에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ETF가 승인됐다는 가짜뉴스가 한때 게시돼 당국이 "계정이 해킹됐다"며 곧바로 승인 사실을 부인하고 이를 삭제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특히 이 '승인 가짜뉴스' 트윗 소동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이 한때 3% 가까이 급등했으나 겐슬러 SEC 위원장 등이 승인 사실을 부인하며 진화에 나서자 고점 대비 7% 가까이 급락하는 등 급등락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현물 ETF 승인 기대에 지난해 10월 이후 급등세를 보이며 지금까지 2배 수준으로 오른 상태였다.

이에 앞서 지난해 1월16일에는 가상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서 블랙록이 현물ETF 상장 승인을 받았다는 오보를 게시해 비트코인이 10% 가까이 급등하기도 했다.

SEC는 가짜뉴스 소동 하루 뒤인 이날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의 거래소 상장과 거래를 승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