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전략 수립…저탄소 농업 기반 구축 등에 12조2천855억원 투입
충남도, 2045년까지 농축산 분야서 온실가스 70% 줄인다
탄소중립경제특별도를 선포한 충남도가 농축산 분야에서도 탄소중립 실현에 나선다.

충남도는 '2045 농축산 분야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수립해 올해부터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도는 2018년 기준 387만t인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271만t(70%)을 2045년까지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농업의 저탄소·친환경 산업화를 추진하면서 농가 당 소득 2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를 위해 2045년까지 총 12조2천855억원을 투입한다.

도는 우선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대규모 미래형 스마트 농업 단지를 조성한다.

스마트팜 선진국인 네덜란드 사례로 볼 때 3㏊ 규모 스마트팜은 비료 26%와 물 18%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또 가축분뇨를 활용해 바이오가스와 고체연료, 바이오차(biochar·바이오매스에서 생성된 고탄소 고형물질) 등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스마트 축산단지도 조성한다.

저메탄 사료를 상용화하고 생산·공급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계획이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노후 농기계는 고효율로 전환하거나 전기에너지 농기계로 바꾸기로 했다.

저탄소 친환경 농업도 확산해 화학비료와 농약 사용을 줄인다.

친환경 농업은 기존 농업보다 온실가스를 25% 감축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원예의 경우 다겹보온커튼, 보온덮개, 열 회수형 환기 장치 등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시설·장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영농법 개선에도 나선다.

논물을 얕게 댈 경우 상시 담수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이 63% 줄고, 중간 물떼기를 하면 25.2% 감축하는 효과가 있는 만큼 논물 자주 빼기와 논물 얕게 대기 등 영농기술을 확대하기로 했다.

농식품 유통 거리 단축을 위해 로컬푸드 활성화, 생산지 중심 유통·소비체계 구축도 추진한다.

도는 이와 함께 민관 협력 체계를 마련하고, 탄소중립 농업경제 활성화 지원을 위한 자치법규 제정, 저탄소 농축산물 인센티브 확대 등도 한다.

오진기 농림축산국장은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인 만큼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농축산분야 탄소중립 경제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