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가덕도에서 신원미상인에게 습격을 당한 뒤 쓰러져 있다.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가덕도에서 신원미상인에게 습격을 당한 뒤 쓰러져 있다.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부산을 찾았다가 60대 남성으로부터 흉기로 습격당한 가운데, 이 대표가 쓰러졌을 당시 출혈 부위 지혈에 나섰던 건 이 대표의 지지자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이 대표가 쓰러졌을 당시 첫 지혈에 나섰던 건 이 대표의 지지자들로 이뤄진 모임 '잼잼자원봉사단' 부산 단장을 맡은 오재일(60)씨였다. 오씨는 이 대표가 서너 차례 "조금 더 세게 출혈 부위를 눌러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오씨는 이 대표가 공격당하는 장면을 목격한 직후 이 대표가 쓰러진 곳으로 달려가 이 대표의 머리를 왼손으로 받친 뒤 오른손으로 출혈 부위를 지혈했다고 한다. 그는 "주변에 있던 지지자들이 손수건이나 면 티셔츠를 건네줬다"며 "이 대표는 지혈 내내 다른 표현은 하지 않았고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의연한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10시 27분께 부산 강서구 가덕도 신공항 부지 인근에서 질의응답 중 피습된 이 대표는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에서 응급처치를 받은 뒤 헬기를 타고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졌다. 내경정맥 손상이 확인돼 2시간가량 혈관 재건술 등 수술을 받았다. 이 대표는 서울대병원 중환자실에서 회복 치료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피의자는 충남에 거주하는 67세 남성 김모씨로 파악됐다. 길이 17㎝, 날 길이 12.5㎝ 크기의 등산용 칼을 사전에 개조해 흉기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경찰은 김씨가 사전에 범행을 치밀하게 준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날 자정까지 경찰 조사를 받은 김씨는 단독 범행이라고 진술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