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빈은 파렌하이트 전속모델이다. 신원 제공
김우빈은 파렌하이트 전속모델이다. 신원 제공
김우빈(파렌하이트), 임수향(베스띠벨리), 송해나(씨), 로몬(지이크).

이 연예인들은 공통점이 있다. 바로 패션 기업 신원의 브랜드 모델이란 것. 한때 주가 4000원(2021년 10월 21일 4035원)을 넘기며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을 얻었으나 6일 주가는 1380원을 기록하고 있다. 당시 ‘남북 종전 선언 이슈’로 급등했지만, 2년 2개월여 만에 65.80% 떨어졌다. 신원은 개성공단에 공장이 있다는 이유로 남북경협주로 분류된다. 이후 특별한 이슈 없이 지난해 1월부터 1200원~1600원 박스권에 갇혀 있다.
신원 주가 월봉 그래프 캡처.
신원 주가 월봉 그래프 캡처.

51년간 패션 한우물 … “올해 글로벌 생산기지 확장”


신원은 1973년 9월 26일 설립 이후 반세기 동안 국내 패션산업 발전에 일조하고 있다. 주력 사업은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DM(제조업자 개발 생산) 수출 부문으로 과테말라, 니카라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4개국에서 7개 생산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기본 아이템부터 고가 제품까지 생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췄고, 니트와 스웨터 등은 글로벌 바이어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1988년 8월 24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1990년 국내 패션 사업에 도전장을 냈는데 여성복 베스띠벨리, 씨, 남성복 지이크, 파렌하이트, 마크엠 등 다수 브랜드가 있다. 1997년 2월 자동화 설비와 IT 시스템이 장착된 광주 물류센터를 지었다. 이에 더해 공간 효율적 운영으로 임대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물류비용 절감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높였다. 2020년 9월 온라인 종합 패션 쇼핑몰 ‘쑈윈도’를 론칭했다.
20대 여성 패션 브랜드 베스띠벨리 전속모델 임수향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신원 제공
20대 여성 패션 브랜드 베스띠벨리 전속모델 임수향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신원 제공
올해 사업 계획은 어떻게 될까. 6일 신원 관계자는 “지난해 11월부터 인도네시아에 100개 라인 규모의 스마트 공장을 본격 가동했다”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엔드 투 엔드(End-to-End·E2E) 솔루션으로 전 공정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답했다. 엔드 투 엔드의 개념은 그동안 사람이 수기로 진행하던 부분을 디지털화해 원부자재의 이동, 봉제 생산 현황 등을 어느 장소에서나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또 “기능성·고가 의류 생산에 적합한 전용 모듈 라인 설치를 통해 미국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원은 글로벌 생산기지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 중남미 지역에 생산시설 확장을 준비 중이고, 3월에는 인도 첸나이 지역에서 공장이 가동될 예정이다. 아프리카 생산기지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원 인도네시아 법인 전경. 신원 제공
신원 인도네시아 법인 전경. 신원 제공

원단 공장 투자도 활발 … 中 타깃 브랜드도 공격 영업


회사 관계자는 “원단 공장에 대한 투자도 이어가고 있다”며 “과테말라 방적 및 원단 공장에 투자를 준비 중이고 방적·염색·봉제까지 버티컬 시스템을 구축해 내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미국 수출 확대 및 CAFTA(중미자유무역협정)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원단을 자체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신원은 해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9월 과테말라에 영업 사무실을 열었고, 미국 및 중남미 고객사의 요구에 대응해 원활한 사업을 펼친다는 각오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쟁력 확보에도 적극적이다. 작년 6월 사내 ESG와 C레벨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CSO(최고안전책임자)를 선정해 올해 이사회에 의결할 예정이다. 또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투자자와 이해관계자들의 ESG 정보 공개 요구 확대와 지속가능성 정보 공시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ESG 경영 실천 방안 중 하나로 인도네시아 스마트 공장에 LEED(친환경 건축물 인증)를 적용했고, 새 원단 공장은 ‘Blue Sign’ 인증을 통해 친환경 원단을 생산할 예정이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 등 친환경 에너지 사용도 더해 탄소 배출 절감 계획에도 동참한다.
신라면세점 제주점엔 스트리트 캐주얼 전문 브랜드 마크엠이 있다. 신원 제공
신라면세점 제주점엔 스트리트 캐주얼 전문 브랜드 마크엠이 있다. 신원 제공
국내 시장 공략을 위해 온라인 채널에 주력한다. 패션종합몰 ‘쑈윈도’의 경우, 2030 세대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1040 세대까지 타깃층을 넓히고 있다. ‘쑈윈도’는 작년 11월 기준 입점 브랜드가 220개며, 향후 500개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쑈윈도’의 흥행 요인에는 판매 상품의 다양성, 고객 서비스 강화(무료 배송&무료 반품), 데이터 분석, CRM 마케팅 강화 등이 꼽힌다.

중국 시장을 타깃으로 한 스트리트 캐주얼 자체 브랜드 ‘마크엠’도 눈에 띈다. 롯데 본점, HDC신라, 현대동대문, 제주신라, 제주롯데 등 5개 면세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2026년까지 ‘마크엠’ 면세점 매장을 9곳까지 늘려 브랜드 접근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야심작으로 꼽히는 ‘마크엠’은 중국과 동남아 지역을 대상으로 매출 증대에 앞장선다.

또 해외 럭셔리 브랜드 유통 사업도 한다. 작년 6월 이탈리아 럭셔리 남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까날리(CANALI)’와 계약을 체결했다. 까날리는 3040 고소득 전문직 남성을 타깃으로 한 브랜드다. 뒤이어 8월에는 이탈리아 하이엔드 스트리트 브랜드 ‘GCDS(지씨디에스)’와 독점 계약을 맺었다. 트렌드에 민감한 MZ 세대가 공략층이다.
씨(SI) 전속모델 송해나가 촬영에 임하고 있다. 신원 제공
씨(SI) 전속모델 송해나가 촬영에 임하고 있다. 신원 제공

작년 3분기까지 영업이익 200억 넘어 … “이익률 개선”


최근 5년간 실적은 양호하다. 2018년 매출(연결 기준) 6215억원, 영업이익 15억원에서 2022년 매출 9954억원, 영업이익 334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4년 만에 각각 60.16%, 2126.67% 증가한 것이다. 작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6461억원, 영업이익 202억원을 기록했다.

총 주식 수는 1억258만6356주다. 최대주주는 티앤엠커뮤니케이션즈가 24.38%, 자사주로 26.82% 있다. 외국인 지분은 1.18%로 유통 물량은 50%가 조금 안 된다. 3분기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09억원, 단기금융예치금은 63억원이다. 유형 자산 중 토지는 680억원, 건물은 409억원이다. 시가총액(1416억원)과 맞먹는다. 부채비율은 152.96%로 조금 높은 편이다. 자본유보율은 403%다.
지이크 전속 모델 로몬. 신원 제공
지이크 전속 모델 로몬. 신원 제공
주주들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신원 관계자는 “주가 안정을 위해 2022년 자사주 750만주, 지난해 600만주 취득했다”고 말했다. 신원은 2021년 보통주 1주당 50원, 2022년 100원의 결산 배당을 진행했다.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대표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해서 “신원은 3년간 수익성이 좋아지고 있다”며 “수출 부문은 7개의 해외 생산기지를 기반으로 GAP, 월마트, TARGET 등 약 10여개 고정 바이어를 확보한 게 눈에 띈다”고 조언했다. 또 “단순 OEM 방식을 탈피하고, ODM 생산방식을 진행해 영업이익률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어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까날리와 스트리트 럭셔리 캐주얼 브랜드 GCDS 국내 독점 유통 및 영업권을 획득해 올해 상반기 실적이 기대된다”고 했다. 다만 “패션·의류 산업은 소비심리에 큰 영향을 받기에 글로벌 경기 악화로 의류 소비가 줄 수 있는 건 투자에 부정적 요인이다”고 했다.
김우빈까지 앞세웠는데…"주가 줄줄 흐른다" 신원 개미의 눈물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1400만 개미'와 함께 달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주식 계좌가 빨간불이 되는 그날까지 재미있는 종목 기사 많이 쓰겠습니다. 아래 기자 페이지에서 윤현주 기자 구독과 응원을 눌러 주시면 기사를 매번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윤현주 기자 hyunj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