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출근길마다 보였다…주가 50% 뛴 디앤씨미디어 가보니[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웹툰·웹소설 강자’ 디앤씨미디어
최원영 대표 새해 첫 인터뷰
“나 혼자만 레벨업 전세계 동시 방영
게임·굿즈 사업 확장…사우디도 공략
올해 두 자릿 수 매출 성장 노력할 것”
반년 만에 주가 상승률 50% 달해
"OSMU 흥행 기대…중단기 투자 매력”
최원영 대표 새해 첫 인터뷰
“나 혼자만 레벨업 전세계 동시 방영
게임·굿즈 사업 확장…사우디도 공략
올해 두 자릿 수 매출 성장 노력할 것”
반년 만에 주가 상승률 50% 달해
"OSMU 흥행 기대…중단기 투자 매력”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게 낫다는 말이다. 가짜뉴스 홍수 속 정보의 불균형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해 주식 투자 경력 17년 5개월의 ‘전투개미’가 직접 상장사를 찾아간다. 회사의 사업 현황을 살피고 경영진을 만나 투자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한다. 전투개미는 평소 그가 ‘주식은 전쟁터’라는 사고에 입각해 매번 승리하기 위해 주식 투자에 임하는 상황을 빗대 사용하는 단어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그 누구보다 손실의 아픔이 크다는 걸 잘 알기에 오늘도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기사를 쓴다. <편집자주>
나 혼자만 레벨업 애니메이션, 전세계 동시 방영
‘나혼렙’은 지난달 월드 프리미어 시사회 때 관계자들로부터 “한국 애니메이션의 품격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지난달 기자 간담회에서 글로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공개를 앞둔 ‘나혼렙’ 사례를 언급하며 슈퍼 IP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당시 조 원장은 “웹소설도 재밌었지만, 웹툰은 더 재미 있으니까 애니메이션까지 제작된다”며 ‘나혼렙’을 IP 확장 역량을 활용해 다양한 2차 저작물(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게임·캐릭터 상품 등)을 제작하는 ‘원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Multi Use·OSMU)의 대표 사례로 꼽았다.
최원영 대표 “올해 해외 공략 강화” … 넷마블 게임 출시 모멘텀도
최 대표는 “인기 작품인 ‘나혼렙’의 경우 일본 최고 애니메이션 기획사 애니플렉스와 손잡고 시즌2까지 방영 확정됐다”며 “지난해 3분기 40%였던 수출 비중이 올해 50% 이상으로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상반기 넷마블에서 액션 RPG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가 출시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이 경우 디앤씨미디어는 ‘나혼렙’ 게임 매출의 일정 비율을 원작 수수료(러닝 개런티) 형태로 받게 된다. ‘나혼렙’은 국내에서 18~34세 남성에게 인기가 많은데, 최근 40~50대에서도 호응을 얻고 있어 게임 흥행을 기대할 수 있다.
“매년 2개 이상 작품 애니메이션화 … 굿즈 사업도 힘줄 것”
최 대표는 “매년 2개 이상의 작품을 애니메이션화하려 한다”며 “이를 통해 굿즈(기획 상품) 사업에도 힘을 주겠다”고 말했다. 일본 만화 슬램덩크의 경우, 티셔츠·포스터·열쇠고리 등 다양한 상품으로 팬들을 만나는데 마진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굿즈 상품은 나라 성향에 따라 다른데 일본은 소품을 많이 하고, 미국은 의류에 집중되어 있다. ‘나혼렙’도 스마트폰 케이스, 아크릴 스탠드, 인형 등 일본과 북미 수출을 가속화한다. 2030 세대를 겨냥한 굿즈 상품은 디앤씨웹툰스토어가 담당하는데 현재 110개 종류가 있다.
현금성 자산 500억원 … 무차입 경영 지향
김현효 상무(CFO)는 “지난해 3분기 기준 현금성 자산은 500억원 정도다”며 “창업주인 신 회장의 뜻에 따라 무차입 경영을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부채비율은 24.91%에 그친다. 부동산 자산은 파주에 물류센터가 있는데 취득가 기준 20억원이다. 국내 웹소설·웹툰 유료 시장이 정체된 건 부담이다. 다만 굿즈 사업으로 활로를 찾겠다는 계획이다.
'1400만 개미'와 함께 달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주식 계좌가 빨간불이 되는 그날까지 재미있는 종목 기사 많이 쓰겠습니다. 아래 기자 페이지에서 윤현주 기자 구독과 응원을 눌러 주시면 기사를 매번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윤현주 기자 hyunju@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