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 사진=연합뉴스
독도 / 사진=연합뉴스
일본 기상청이 쓰나미 경보를 표시하며 독도를 자국 영토인 것처럼 표기해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 이 가운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한국 정부도 일본 기상청에 강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일 서 교수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일본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쓰나미 경보, 주의보 등을 표시하는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하고 있어 또 문제가 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일본 기상청이 지난 1일 홈페이지에 게재한 쓰나미 경보·주의보 발령 현황 지도를 보면 최대 7.6의 지진이 발생한 이시카와현 노토 지역에는 '대형 쓰나미 경보'(지도의 보라색)가, 후쿠이·사도·도야마 현 등에는 '쓰나미 경보'(붉은색)가 각각 발령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면서 홋카이도와 돗토리현 등에는 '쓰나미 주의보'(노란색)를 발령했는데, 여기에 독도도 포함해 노란색으로 표기했다.

일본 정부 산하 기관인 일본 기상청은 그동안 일본 정부 입장을 반영하듯이 독도를 자국 영토에 포함해 각종 기상 예보 등을 해왔다.
독도를 일본 영토인 것처럼 표기한 일본 기상청 / 사진=일본 기상청
독도를 일본 영토인 것처럼 표기한 일본 기상청 / 사진=일본 기상청
서 교수는 "태풍, 쓰나미 경보시 일본 기상청 사이트에 정말로 많은 일본 누리꾼이 방문하기에 독도에 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외신 및 한국 언론에서도 일본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지도를 캡쳐해서 보도하는 경우가 많기에, 자칫 '독도가 일본땅'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꾸준한 항의를 해 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일본 기상청의 독도 도발에 더욱더 강하게 맞서 보겠다"고 덧붙였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이며 독도에 대한 영유권 분쟁은 존재하지 않는바,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에 대해서도 단호하고 엄중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