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 NISC 90명→175명…차관·국장급 인사 추가 배치 지휘체계 강화
日정부, 사이버보안 인력 2배로 확대…잇따른 허점 노출에 대응
일본 정부가 정부 기관을 노린 사이버 공격을 막고 부정한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내각 사이버보안센터(NISC) 인력을 내년에 2배로 늘리고 조직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교도통신이 3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현재 약 90명인 NISC 상근 인력을 175명으로 85명 늘리고, 이와 별도로 전문지식을 갖춘 민간 비상근 직원을 확충하기로 했다.

아울러 차관급 인사 1명과 국장급 인사 2명을 추가로 배치해 조직 지휘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2월 국가안전보장전략을 개정해 사이버 보안 분야 대응 능력을 미국이나 유럽 주요국과 동등한 수준으로 향상하기로 했다.

하지만 올해 여름에 나고야항이 사이버 공격을 받아 컨테이너 하역 작업이 중단됐고,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도 조직 내 네트워크를 일원화해 관리하는 서버에 부정한 접근이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되는 등 잇따라 허점이 노출됐다.

일본 정부가 NISC를 확대 개편한 것은 이처럼 사이버 공격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감시 체제를 정비하고 방어 능력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교도통신은 짚었다.

통신은 "NISC는 인원과 권한이 적고 기능을 충분히 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며 "일본 정부는 향후 사이버 보안 정책을 총괄하는 새로운 조직을 창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