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 포퓰리즘 전 정부의 대변자로 전락"…대통령 측 반발

폴란드에서 새 정부의 공영언론 정책을 놓고 신구 권력이 대립각을 더욱 세우고 있다.

바르트오미에이 시엔키에비치 폴란드 신임 문화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모든 공영 언론을 청산하겠다고 발표했다고 AFP 통신과 영국 BBC 방송이 전했다.

공영 언론이 전 정부의 극우 포퓰리즘 대변자로 전락했다는 이유에서다.

폴란드에서는 지난 10월 총선으로 정권이 교체됐다.

친(親)유럽연합(EU) 성향의 연립정부가 이달 중순 공식 출범하고, 법과정의당(PiS)은 8년 만에 집권당에서 야당으로 전락했다.

폴란드 새 정부 "공영언론 모두 청산"…'신구권력' 정면충돌
도날트 투스크 신임 총리가 연정을 이끌고 있지만, 안제이 두다 대통령은 PiS 측 인사여서 불편한 동거를 하고 있다.

의원 내각제인 폴란드에서 실질적 권리는 총리가 쥐고 있으나 직선제로 선출되는 대통령은 정부 입법에 대한 거부권을 갖고 있다.

공영언론 청산 계획은 안 그래도 새 정부의 언론 정책에 비판적인 전 정권과의 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마르친 마스타레레크 대통령 고문은 공영언론 청산 발표에 대해 경영진을 바꿀 합법적 방법을 찾지 못한 새 정부의 무력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라팔 보헤네크 Pis 대변인은 "국가가 제 기능을 하게 하는 민주주의의 모든 규칙을 부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새 정부의 문화부는 20일 공영언론의 공정성 회복을 내세우며 국영 TV, 라디오, 뉴스 통신사의 사장과 이사진을 전격 해임했다.

국영 방송사 TVP는 새로운 이사회를 구성해 신임 사장을 선출했다.

그러자 야당 의원들이 반발했고, PiS 측 인사가 남아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가미디어위원회(RMN)가 다른 사람을 TVP 사장으로 임명하는 등 신구 정권의 힘겨루기로 혼란이 커지고 있다.

두다 대통령은 지난 23일 새 정부가 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지출계획 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다.

두다 대통령은 새 정부의 언론 정책과 새 경영진 구성이 위헌이라며 예산안에 포함된 30억 즈워티(약 9천928억원) 규모 공영 언론 지원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