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해임안 의결 전 자진 사퇴 모양새…내년 초 신임 총장인선 절차
에너지공대 윤의준 총장 사의 표명…21일 이사회서 수리
산업통상자원부가 해임을 건의했던 한국에너지공대 윤의준 총장이 지난 21일 사의를 표명했다.

윤 총장이 사의를 표명한 직후 에너지공대 이사회는 서면 의결을 통해 윤 총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이사회는 28일 오후 서울에서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보고받을 예정이다.

앞서 이사회는 이달 말 윤 총장 해임안을 상정해 투표에 부치기로 했었다.

산업부가 에너지공대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 결과 업무추진비 부적정 정산·집행, 출연금 유용, 근무수당 부당 수령 등의 도덕적 해이 사례를 발견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감사에서는 에너지공대가 한국전력에서 받은 컨설팅 결과를 이사회와 산업부에 보고하지 않은 점, 내부 결재만으로 직원 급여의 13.8% 인상을 결정한 뒤 산업부에 보고하지 않은 점 등도 지적된 바 있다.

이에 산업부는 지난 7월 에너지공대 이사회에 윤 총장 해임을 건의하고 교수 5명에게 경고 및 부정 사용 금액 환수를 요구했다.

이후 산업부는 10월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사항들과 관련해서도 에너지공대에 대한 추가 감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사회의 수적 구도상 윤 총장의 해임안이 상정되면 통과될 가능성이 높았지만 윤 총장이 스스로 사의를 표명함으로써 해임안 통과에 따른 논란을 잠재우려 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전공대'로도 불리는 에너지공대는 문재인 정부가 '세계 유일의 에너지 특화 연구 중심 대학' 육성을 내세워 강력히 추진, 윤석열 정부 출범 전인 지난해 3월 전남 나주에서 공사 중인 상태로 개교했다.

그간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야권에서는 정부가 '에너지공대 죽이기'에 나섰다며 윤 총장 해임안 철회를 주장해왔다.

한편, 윤 총장의 자진 사퇴로 에너지공대 총장석이 공석이 된 만큼 이사회는 내년 초 총장추천위원회 관련 규정을 만들고 신임 총장 인선 절차에 들어갈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