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스포츠, 기술력·친환경·디자인 갖춘 '극강의 보온력'
코오롱스포츠는 프리미엄 다운 ‘안타티카’로 겨울철 아웃도어 시장을 이끌고 있다. 안타티카는 기술력, 친환경, 디자인이라는 세 가지 강점을 모두 갖춰 코오롱스포츠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안타티카는 2011년 남극 운석 탐사단 대원들의 피복 지원을 계기로 개발한 다운 제품이다. 2012년 겨울을 앞두고 처음 출시했다. 지금은 안타티카가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될 정도로 인지도가 높아져 코오롱스포츠를 대표하는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안타티카의 겉감은 코오롱스포츠가 고어텍스와 공동개발한 ‘안타티카 윈드스토퍼’ 리사이클 소재를 적용했다. 코오롱스포츠가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다. 안감은 일반 소재보다 발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그라핀 코팅’ 소재를 사용해 보온성을 한층 더 높였다. 목 부분 등 살이 직접 닿을 수 있는 부분은 부드럽고 촉감이 따뜻한 소재로 보강했다.

몸판 부문별로 최적의 다운량을 산출한 것도 안타티카의 강점이다. 서울대와의 산학협력 공동 연구개발(R&D)을 통해 부위별로 다운량을 다르게 적용했다. 가벼우면서도 극강의 보온력을 보여주는 이유다. 체온으로 땀 배출이 발생하는 겨드랑이 부분은 공기 순환이 가능한 울 충전재를 적용해 통기성을 강화했다.

올해 코오롱스포츠는 안타티카를 스탠더드, 롱, 프리미어로 구성했다. 스탠더드는 엉덩이를 덮는 중간 정도의 길이로, 겨울철 하이킹은 물론 매일 활용하는 아우터로 적합하다.

안타티카 롱은 무릎까지 내려오는 길이로 강추위에 견딜 수 있는 보온성을 갖췄다. 안타티카 롱 울 프리미어는 겉감에 메리노 울 원단을 적용해 보다 고급스러운 코트형 실루엣을 보여준다. 본 메리노 울 소재는 ‘RWS’(울의 동물복지준수 여부와 원산지 및 생산 공정의 투명성을 보장) 인증을 받았다.

안타티카 롱 프리미어는 하이엔드 소재에 특화한 이탈리안 명품 브랜드 ‘로로피아나’의 울 소재를 사용했다. 울 원단이지만 발수, 방풍, 가벼운 방수 기능까지 포함된 ‘그린스톰 시스템’ 소재다.

100% 나일론으로만 제작한 ‘안타티카 랩(LAB)’도 기능을 향상한 제품을 출시했다. 안타티카랩은 패션산업의 순환 모델을 추구하는 브랜드다. 100% 단일 소재로만 제작한다.

다양한 섬유소재들이 활용되는 의류 상품은 100% 재활용하기가 어렵다. 원단 자체가 합섬, 혼방 등 여러 방법에 의해 만들어지는 데다 지퍼, 단추 등 부자재가 각기 다른 소재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코오롱스포츠는 안타티카 랩을 통해 상품 전체를 아예 하나의 소재로 만들어 재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하고 있다. 양선미 코오롱스포츠 기획팀장은 “안타티카는 R&D, 스타일, 지속 가능 철학 등이 모두 담긴 상품”이라며 “극강의 보온성과 한결 심플해진 스타일 등 품질을 지속해서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