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신문 "파벌해소론, 자민당 전체로는 퍼지지 않아"
니카이파 소속 법무상, 수사 영향 우려에 계파 탈퇴
日여당, 비자금 수사에도 파벌해소론 '잠잠'…법무상은 계파탈퇴(종합)
일본 검찰이 '비자금 스캔들' 수사를 위해 집권 자민당 파벌 사무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면서 파벌 정치의 치부가 드러났지만, 자민당 내 파벌 해소 논의가 힘을 받지 못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20일 "자민당 아베파와 니카이파 사무소에 대한 강제수사는 다른 당에는 없는 (자민당의) 특징인 파벌정치의 오점이 됐다"며 "국민들의 파벌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무파벌 의원 중심으로 파벌 해소론이 떠오르고 있지만 자민당 전체에서는 퍼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아베파 소속 미야자와 히로유키 방위부대신은 지난 13일 기자들에게 "파벌로부터 3년간 140만엔(약 1천300만원)을 받으면서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았다"고 사과하고서 "기재하지 말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이후 유사한 폭로가 이어지고 아베파에서 파벌 이탈자가 나올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지만,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아베파 간부는 전날 아베파 사무실 압수수색이 한창일 때 파벌 재건 방침을 밝혔다.

아베파 소속 간부로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는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은 전날 "(파벌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것이 내 일이다.

이렇게 된 이상 다시 시작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도 파벌 해소를 입에 올리지 않고 있다.

자민당 총재인 기시다 총리는 전날 "당으로서는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새로운 틀을 세우는 등 과감하게 필요한 대응을 하고 싶다"며 "수사의 진전과 함께 전모와 원인, 과제 등이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검찰 압수수색에도 파벌 해소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기시다 총리는 여러 파벌의 도움을 받아 2021년 총리에 취임했으며 이후 최대 파벌인 아베파 등 파벌을 배려하면서 국정을 운영해 왔다.

기시다 총리 역시 이달까지 자민당 파벌 중 하나인 기시다파 회장을 지냈다.

자민당에는 전날 압수수색을 당한 아베파와 니카이파, 기시다파 등 6개 파벌이 존재한다.

당 간부인 아소 다로 부총재와 모테기 도시미쓰 간사장, 모리야마 히로시 총무회장 모두 파벌 회장이다.

파벌은 정치 지도자에게는 의원 수를 등에 업고 정치력을 발휘하는 수단으로, 소속 의원에게는 정치자금과 당과 정부 내 요직을 얻는 길이 된다.

파벌 소속 각료들에 대한 경질 요구가 커지는 상황에서 '니카이파' 소속 각료인 고이즈미 류지 법무상은 파벌에서 탈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이즈미 법무상은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갖고 있어 향후 수사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싶지 않다며 계파에 탈퇴 신고서를 제출해 수리됐다.

기시다 총리는 최대 파벌인 '아베파' 각료들은 사실상 경질했지만 고이즈미 법무상과 지미 하나코 지방창생담당상 등 니카이파 각료 2명에 대해서는 "계속 직책을 수행해 줬으면 한다"며 유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