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관광객 선점…캐세이 1천만 회원을 고객으로"
중국항공사·호텔체인 등으로 제휴 확대…다각화 전략

신세계면세점은 19일 홍콩 최대 항공사 캐세이퍼시픽항공 등을 운영하는 캐세이그룹과 마케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내 면세업체가 글로벌 외항사와 마케팅 협약을 맺은 것은 처음이다.

신세계면세점, 캐세이그룹 맞손…마일리지 제휴(종합)
유신열 신세계디에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신세계면세점은 생태계 확장, 고객 접점 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해왔고, 캐세이와 제휴는 글로벌 공략의 성공적인 출발점으로서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캐세이 그룹의 폴 스미튼 아시아 마일즈(Asia Miles) CEO는 "한국에 대한 애정이 깊다.

한국은 캐세이 멤버로서 핵심 시장으로 여겨진다"며 "신세계디에프와 파트너십으로 다양한 마일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고, 파트너십을 더 강화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캐세이그룹은 캐세이퍼시픽항공과 쇼핑·다이닝·웰니스 계열사의 통합멤버십 '아시아 마일즈'를 운영하며, 가입 회원 1천600만명 가운데 실제 이용 회원이 1천만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내년 2월부터 캐세이 회원은 아시아마일즈 온라인몰에서 신세계면세점 선불카드를 구매해 면세품을 쇼핑할 수 있다.

캐세이 회원이 신세계면세점에서 면세품을 구매하면 아시아 마일즈 적립과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

구매 금액 1천원당 1 아시아 마일즈가 적립된다.

30만원 이상 구매하면 250 아시아마일즈가 추가 적립된다.

적립된 아시아 마일즈는 항공권뿐만 아니라 전 세계 800개 캐세이 파트너사의 9만여개 사용처에서 쓸 수 있다.

캐세이 회원은 신세계면세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쇼핑 지원금 및 각종 쿠폰이 포함된 E-바우처 등 34만원 상당 특별 할인 혜택을 받는다.

신세계면세점은 캐세이 회원이 아니더라도 캐세이 방한 항공편을 이용하는 탑승객 전원에게 신세계면세점 쇼핑 지원금이 포함된 별도의 E-바우처를 제공한다.

신세계면세점, 캐세이그룹 맞손…마일리지 제휴(종합)
신세계면세점은 코로나 사태 이후 개별 여행객 비중이 늘고, 여행의 목적 또한 쇼핑에서 체험·경험형으로 이동한다고 봤다.

이에 따라 '개별 관광객 선점'을 주요 경영 전략으로 정하고, 전 세계 1천만명의 캐세이 회원을 고객으로 만들고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신세계면세점은 설명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이 연간 1천600만 달러(208억원) 이상의 매출 발생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 개별 관광객 수를 올해보다 30% 늘리는 목표를 세웠다고 강조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캐세이 글로벌 채널 및 캐세이와 제휴를 맺은 금융사 등을 통해 '신세계' 브랜드를 적극 알릴 예정이다.

양사는 '비즈니스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연결한다'는 동일한 비전을 갖고 있다며 멤버십 교차 프로그램 등 더 긴밀한 파트너십에 대한 논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캐세이그룹과 협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캐세이그룹은 이런 점까지 고려해 한국 면세점 가운데 신세계면세점을 파트너사로 선정했다.

신세계디에프는 캐세이를 시작으로 중국 항공사, 유명 호텔체인 등 제휴사를 다각도로 넓혀갈 방침이다.

유 대표는 국내외 면세점 사업 확장 가능성과 관련해 "비즈니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쇠퇴하지 않는다.

현장 유지만 해서는 안 된다"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 전에는 중국인 매출 비중이 85% 이상이었는데, 지금은 다양한 국적의 개별 관광객이 중심"이라며 "중국인 매출 회복에 노력하되 이제는 중국만 바라보지 말고 다각화 전략을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 대표는 김포국제공항 출국장 DF2 구역 면세점 운영권 입찰 참여를 검토 중이고, 시내 면세점 추가 가능성도 폭넓게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해외 사업과 관련해서는 문화·거리적 한계가 있는 미주·유럽보다 중국·홍콩·싱가포르 등 아시아 고객 확보에 먼저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콩 첵랍콕공항 면세점 입찰 의향에 대해서는 "조건이 맞으면 시도할 가치가 있는 공항"이라고 말했다.

한국면세점협회장을 맡고 있는 유 대표는 송객수수료(면세점이 여행사에 지급하는 수수료)와 관련해 "법으로 정하는 게 맞느냐는 근본적인 의문이 있다.

몇 프로로 제한하기보다 포괄적으로 제한하는 쪽으로 다시 한번 논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