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맥아더가 결사반대한 비무장지대
1950년 6·25전쟁이 터진 지 석 달여 만에 유엔군과 국군은 서울을 수복했다. 그해 10월 9일, 38선을 넘어서 마침내 북진에 성공하자 중국군은 북한을 도우려 압록강을 넘어왔다. 확전을 원치 않았던 영국은 ‘비무장지대’란 아이디어를 내놨다. 한반도 북부 어딘가에 완충지대를 두자는 구상이다.

신간은 한모니까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교수가 DMZ를 중심으로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를 살펴본 책이다. 한반도 북부에 완충지대를 두자는 구상은 어째서 실현되지 않았을까. 미국의 반대 때문이었다. 유엔군 총사령관 맥아더 장군은 호전적이었다. 그는 중국의 참전에도 자신만만했다. 맥아더는 합참에 보낸 전문에서 “(영국이) 북한의 한 지역을 중공에 떼어줌으로써 중공을 달래려고 한다”며 “중공의 침략 행위에 굴복해 북한 지역의 일부라도 넘겨준다면, 이는 최근 자유세계가 당하는 최대 패배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11월이 되자 전황이 급변했다. 중국군의 반격이 거셌다. 12월 서부전선을 담당하던 미8군이 대패해 38선까지 철수했다. 이때부터 미국 워싱턴 역시 휴전과 비무장지대 설치를 진지하게 검토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1951년 7월 10일 정전을 위한 본회담이 시작됐다.

책은 DMZ의 역사를 상세하게 잘 정리했다. 지정학을 다룬 전략서가 아니라 역사서인 만큼 ‘역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