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공화당 갈라 행사서 "첫날만 독재자 되고파" 재언급
트럼프, '재집권시 독재' 논란 가열에도 또 독재자 발언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독주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기 집권시 독재 논란 확산에도 또 다시 독재자 발언을 했다.

10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날 열린 뉴욕 공화당 갈라 만찬 행사에서 "뉴욕타임스에서 내가 독재자가 되고자 한다고 오늘 보도했다"며 "나는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이어 "나는 단 하루만 독재자가 되고 싶다고 했다"며 "내가 왜 독재자가 되고 싶다고 한 지 아느냐? 나는 국경장벽을 건설하고, 석유 시추를 재개하고 싶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극우 성향의 참석자들 사이에서는 "장벽을 건설하라"라는 구호가 터져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행사에서 또 "우리는 너무나 많이 상처입고 고통받고 있는 미국을 구해내고자 한다"며 "내 대선 캠페인은 부패한 정치 집단으로부터 우리 나라를 구해내는 정당한 십자군 전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5일 폭스뉴스 앵커인 션 해니티와 사전 녹화해 방송한 타운홀 행사에서 자신이 재집권할 경우 독재 정치의 위험이 있다는 민주당 및 공화당 일각의 주장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독재자 발언을 했다.

첫 질문에서 즉답을 피했던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질문이 이어지자 "'당신은 독재자가 되지 않을 것이죠. 맞느냐'라고 묻는데, 아니다, 아니다, 아니다.

(취임) 첫날만 빼고"라며 "첫날엔 멕시코와 남부 국경을 차단하고 석유 시추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 집권 시 독재가 현실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각계에서 한층 가열되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이후 민주당 지지층 내부에서 여론 악화를 겪고 있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측이 반색하며 캠페인에 이를 적극 부각하는 상황이다.

바이든 선거대책위의 줄리 차베스 로드리게스 위원장은 곧바로 성명을 내고 "트럼프는 자신이 재선되면 무엇을 할지 정확히 말해왔고, 오늘 자신이 첫날부터 독재자가 되겠다고 말했다"며 "미국인들은 그 말을 믿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