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게임 속 '페미 집게손가락' 논란이 확대되면서 게임사들이 대거 특별점검 대상에 포함됐다. 고용노동당국은 일부 유저들의 '페미 색출' '페미 해고 요구' 등을 근로자에 대한 괴롭힘으로 규정하고, 게임사들이 이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했는지를 점검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넥슨은 자사 게임 홍보 영상에서 남성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사용되는 '집게 손'이 등장해 이를 삭제하고 영상을 제작한 외주 스튜디오에 강력한 대응 방침을 밝힌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서울지역 6개 지청과 합동으로 게임 악성 유저들의 폭언 등 괴롭힘으로부터 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오는 12월 4일부터 31일까지 서울 소재 게임업체에 대한 고객 응대 근로자 등 보호조치 특별점검 및 자율점검 지도를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서울은 전국 게임회사(2548개소)의 48%인 1233개가 밀집한 지역이다. 서울고용청 측은 "게임업계 근로자의 보호 필요성이 매우 높은 지역"이라고 덧붙였다.

게임이용자 등 제3자가 게임회사의 직원에게 “페미인지 답해”라며 폭력적인 사진을 지속적으로 보내거나, 특정 직원의 해고를 요구하며 회사에 찾아가는 등 온라인 괴롭힘으로 인한 게임업계 종사자의 정신적 피해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에 대한 대응 차원이라는 설명이다.

서울고용청은 게임사 직원에게 발생하는 온라인 괴롭힘의 유형으로 △게임 디자이너 등의 개인 SNS계정에 대한 스토킹 △게임 유저들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게임회사 종사자 개인 게시물 전시 및 비난 △종사자들에게 인격모독적 메시지 전송
△해고채용에 대한 위협성 협박글 게시 및 회사에 종사자 해고 요구 등을 들었다.

산업안전보건법 41조 2항에 따르면 사업주는 기존 콜센터 노동자와 같은‘고객응대근로자’뿐만 아니라 일반 근로자도 ‘업무와 관련하여 고객등 제3자’의 폭언 등으로부터 보호할 의무가 있다.

서울고용노동청은 게임업계를 선도하는 주요 게임회사 10개소에 대하여 직접 현장점검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폭언 등을 금지하는 문구 게시 또는 음성안내를 실시하고 있는지 △악성 유저들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대응매뉴얼을 갖추고 실제 작동되고 있는지 △피해근로자를 오히려 해고하는 등의 불이익한 조치를 하지 않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점검 결과 근로자에게 건강장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현저한 우려가 있음에도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과태료를 부과하고, 근로자에게 불리한 처우를 한 경우에는 시정지시를 거쳐 사법조치할 예정이다.

또 서울 소재 상시근로자수 5인 이상 모든 게임회사 523개소에 대해선 고객응대근로자 보호제도 안내와 함께 '감정노동자 보호조치 자율 점검표'를 제공해 사업장 스스로 보호체계를 점검·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특별점검의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진 '넥슨'에서는 때아닌 '노노 갈등'까지 불거지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과 여성 단체가 '게임문화 속 페미니즘 혐오몰이를 규탄한다'며 넥슨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본사 앞에서 진행하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학섬유식품노동조합 넥슨 지회가 민주노총 탈퇴까지 시사할 정도로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회는 지난달 29일 배수찬 지회장 명의의 입장문에서 "민주노총 총연맹은 우리와 어떠한 논의도, 사안에 대한 이해도 없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건 산하 지회에 대한 존중이 없는 것"이라면서 "심지어 손가락의 의미가 무엇인지도 모를 정도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에게 민주노총이 정말 필요한지에 대해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