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레 하나 파주지회 등 경기 파주지역 11개 시민단체는 30일 오후 파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파주 문산읍 장산리 매장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파주 시민단체 "장산리에 학살자 전두환 묻힐 자리 없다"
이들은 "전두환은 북한의 남침 위협을 1979년 12·12 쿠데타의 명분으로 삼았고, 이듬해 5월 광주시민들의 무장 진압도 정당화했다"면서 "학살자 전두환의 파주 매장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23일로 사망 2주기를 맞았던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는 아직도 서울 연희동 자택에 임시 보관 중이며, 유족들은 파주 장산리에 안장하기 위해 사유지 매입 등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움직임에 반대해 기자회견을 연 시민단체들은 "장산리는 임진강과 북녘땅 개성이 내려다보이는 최고의 조망을 갖춘 장소이자, 각종 평화통일 행사를 열어왔던 남북 화해의 상징적인 장소로 그 의미가 파주시민들에게 남다른 곳"이라며 "그런 장산리에 쿠데타, 광주학살, 군부독재, 민중 탄압의 상징인 전두환이 묻힐 자리는 없다.

나아가 파주 그 어디에도 학살자 전두환을 편히 잠들게 할 곳은 없다"고 주장했다.

파주 시민단체 "장산리에 학살자 전두환 묻힐 자리 없다"
이들은 "모든 이들의 마음을 모아 전두환 유골의 장산리 매장을 반드시 막아내자"며 "파주시장은 한반도 평화 수도 파주시라는 이름을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전두환의 매장에 동의해서는 안 되며 지금 당장 반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