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창사 최대 규모 인사…계열사 대표 4명 교체
GS그룹이 대표이사 4명을 포함해 50명의 임원을 신규 선임하는 등 창립 이후 최대 규모의 정기 임원 인사를 했다. 전 계열사 대표가 모두 유임된 지난해 인사에서 180도 바뀐 양상이다. 경영 여건이 악화한 가운데 전 계열사에 적극적인 쇄신을 주문한 인사라는 분석이다.

GS그룹은 29일 대표 선임 4명, 사장 승진 1명, 부사장 승진 2명, 전무 승진 10명, 상무 선임 31명, 이동 배치 2명 등 총 50명에 대한 2024년도 임원 인사를 발표했다. 인사는 계열사별 이사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번 인사로 GS칼텍스 각자대표와 GS파워, GS엔텍 대표가 신규 선임됐다. 지난달 인사를 먼저 한 GS건설을 포함하면 4개 계열사 대표가 교체된 것이다.

GS그룹은 “대규모 인사를 통해 조직 쇄신과 사업 혁신 의지를 드러내고 연구개발(R&D), 디지털 전환(DX), 미래사업 조직 인력을 전진 배치해 신산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성민 GS칼텍스 부사장은 전무에서 승진해 각자대표를 맡으며 최고안전책임자(CSEO) 겸 생산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김 대표 내정자는 GS칼텍스 입사 후 생산기획부문장, 석유화학생산부문장, 설비 안전공장장 등을 거쳤고, 최근 2년간 PIP실장으로 생산 원가 절감과 업무 효율화를 이끌었다.

유재영 GS칼텍스 부사장은 GS파워로 자리를 옮겨 대표를 맡는다. GS EPS와 GS칼텍스에서 경영지원부문장, 재무실장 등을 지내며 그룹 창립 초기 작업을 주도한 인물이다.

시공관리, 설계 등 현장을 두루 경험한 전문가로 알려진 정용한 GS엔텍 전무는 상무에서 승진해 대표에 올랐다. 앞서 허창수 명예회장의 아들인 허윤홍 사장이 대표로 선임된 GS건설에선 김태진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해 경영지원본부장을 맡는다.

GS칼텍스 기술연구소장인 권영운 전무와 GS엠비즈 대표인 허철홍 전무도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허서홍 ㈜GS 부사장은 GS리테일의 경영전략SU(서비스 유닛)장으로 이동해 경영지원본부와 전략, 신사업부문을 관장한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사업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고객에 대한 집중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며 “GS에 대한 고객의 기대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전문성과 기본기를 바탕으로 모든 사업을 고객 중심으로 더욱 탄탄하게 다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두희·김형국 GS칼텍스 사장, 조효제 GS파워 사장 등 GS그룹의 초기 성장을 이끌었던 인사들은 이번 인사를 통해 용퇴한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