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할부 개통하게 하고 40만∼100만원 지급…구속 4명 등 57명 송치
급전 필요한 사회초년생 조심…461대 '휴대폰깡' 일당 검거
'소액 급전'이 필요한 사회초년생 등에게 수십만원 정도를 건네주면서 최신 휴대전화를 할부로 개통하게 한 일명 '휴대폰깡'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8월까지 불법사금융 조직을 꾸려 대출 희망자들을 모집하고 '휴대폰깡'을 한 혐의(범죄단체조직·사기 등)로 총책과 실장, 자금책 등 조직원 27명을 검거해 송치했다고 23일 밝혔다.

장물업자 2명과 통신판매점 관계자 28명까지 총 57명이 송치됐다.

조직 총책 2명 등 4명은 구속돼 검찰에 넘겨졌다.

총책 A(28·구속)씨는 지난해 6월 경북 구미·대구 지역에 유통업체 8곳, 이동전화 판매점 2곳, 콜센터 2곳 등을 개설하고 온라인 대출 플랫폼 여러 곳에 광고를 올렸다.

대출을 희망한다는 연락이 오면 콜센터 상담원들을 통해 이들의 개인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이동통신사 전산망에서 개통 가능한 휴대전화 대수·금액을 확인했다.

이후 이들의 명의로 한 대당 130만∼250만원 상당의 휴대전화를 2∼3년 약정으로 개통하게 했다.

기종에 따라 대출 희망자들에게는 40만∼100만원을 지급한 뒤 휴대전화 단말기는 장물업자에게 넘겨 해외로 반출했다.

이런 수법으로 개통한 휴대전화는 총 461회선, 명의자는 297명이며 휴대전화 금액은 8억 4천만원 상당이다.

A씨는 과거 비슷한 일당과 일한 경험을 토대로 동창과 지인을 포섭해 범행을 계획·실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장을 통해 상담원, 배송기사를 모집·교육하고 역할을 나누는 등 '범죄집단'으로 범행한 것으로 경찰은 판단했다.

급전 필요한 사회초년생 조심…461대 '휴대폰깡' 일당 검거
경찰은 지난 4월 있었던 '강남 마약음료 사건'과 다른 보이스피싱 범행에 이용된 '대포폰'(불법유심) 개통·유통 과정을 추적하던 중 A씨 조직의 단서를 확보해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이런 범행으로 휴대전화를 개통한 명의자들이 할부금을 제때 납입하지 못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게 된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경찰 관계자는 "소액 대출도 어려운 사회 초년생 등이 금융기관을 이용하지 못하고 불법사금융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언발에 오줌누기'에 불과하다"며 "또 휴대전화 단말기는 해외로 반출돼 보이스피싱 등 각종 범행에 악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전기통신사업의 건전한 발전을 저해하는 매우 중대한 범죄"라고 경고했다.

이런 방식의 휴대폰깡을 '내구제대출'이라고도 한다.

휴대전화를 개통할 때 추가 납부 금액이 없거나 적은 것처럼 피해자를 속이는데 개통한 휴대전화가 다른 범죄에 악용되는 등의 피해도 발생할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