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둔 러시아, 우크라전 병사 가족 시위 단속 강화
러시아 정부가 내년 3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우크라이나 전쟁에 동원된 병사들의 가족이 벌이는 시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했다고 영국 더타임스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매체는 러시아 탐사보도 매체 더 인사이더를 인용해 러시아 정부가 최근 모스크바 인근에서 사흘간 열린 회의에서 이러한 시위가 확산하는 것을 '무슨 일이 있어도' 막으라고 관련 당국자들에게 지시했다고 전했다.

러시아 정부는 징집된 병사 가족이 지닌 불만을 서방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비난하는 소재로 이용할 것이라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규모와 관계없이 시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한 소식통은 말했다.

최근 수주간 러시아에선 러시아군 징집병들의 아내들이 몇몇 대도시에서 시위에 나서려는 움직임이 나타나 왔다.

이들은 공개서한에서 자원병이 아닌 징집병은 전투행위에 투입돼선 안 된다면서 무슨 일이 있어도 남편들을 집으로 데려올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 앞둔 러시아, 우크라전 병사 가족 시위 단속 강화
이들은 푸틴 대통령이나 우크라이나 침공 결정을 직접적으로 비난하지는 않고 있다.

그런데도 러시아 경찰은 이들에게 극단주의로 처벌받을 수 있다는 위협을 가했으며,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노보시비르스크에서는 거리 시위가 금지됐다고 더타임스는 전했다.

모스크바에서는 수십명의 여성이 거리 시위에 나섰으나 곧바로 경찰에 해산됐다고 한다.

러시아 정부는 1990년대 체첸전쟁 당시 반전 여론을 자극했던 군인 어머니들의 시위처럼 징집병 아내들의 시위가 내년 대선을 앞두고 반전 여론으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더타임스는 분석했다.

푸틴 대통령은 아직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하지 않았지만 2036년까지 집권할 수 있도록 헌법을 개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의 출마를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한편, 러시아 경제 일간지 코메르산트는 크렘린궁이 주재한 해당 회의에선 차기 대선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지친 국민을 진정시키는 '심리치료'와 같은 이벤트가 돼야 한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