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호텔앤리조트(롯데호텔)가 2019년 철수한 김치사업에 다시 도전장을 냈다.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을 계기로 호텔 간 경쟁이 심화한 가운데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 성과를 내겠다는 계산이 깔렸다.

21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롯데호텔은 지난 9월 자체브랜드(PB)팀을 e커머스팀으로 개편했다. PB 상품의 구색을 갖추는 수준에 머무는 게 아니라 외부에 적극적으로 판매해 의미 있는 매출을 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팀 개편 시기와 맞물려 주력으로 선보인 제품은 김치다. 롯데호텔은 8월 배추김치를 출시한 데 이어 10월 갓김치와 파김치를 내놨다. 배추김치를 선보일 당시 롯데호텔은 “1조4000억원대 규모의 국내 김치 시장에 도전장을 내고 식품·유통업계와 승부를 가리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롯데호텔은 2016년 8월 롯데마트와 협업해 ‘요리하다 롯데호텔 김치’를 선보인 바 있다. 당시 롯데호텔 소속 셰프가 레시피 개발에 참여했으나 제조·판매는 롯데마트가 주도권을 쥐고 사업을 펼쳤다. 이번엔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모든 단계를 호텔이 직접 관리한다.

상품 용량에서부터 2016년과 확연히 차이를 보인다. 과거 판매한 상품은 1㎏ 단위 소포장 제품으로 단발성 소비를 겨냥했는데 올해는 4~9㎏ 제품으로 장기간 소비를 조준했다. 당일 생산·출고 시스템으로 운영하기 위해 배달은 주 1회 한다.

롯데호텔이 김치 단가가 낮은데도 이 사업이 의미 있는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판단한 배경에는 투입 비용이 많지 않다는 점이 있다. 김치사업은 기존 식음료(F&B) 업장 인력과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돼 사실상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사업으로 꼽힌다.

배추김치 출시 이후 한 달간 거둔 매출은 7억원으로 이는 롯데호텔 스탠더드 객실 약 2800개를 판매해야 올릴 수 있는 금액이다. 롯데호텔은 향후 백화점·해외 호텔로 판로를 넓힐 계획이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